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커넥티드 카 (connected car)

커넥티드 카란 최신 정보통신(IT) 기술을 결합해 양방향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기능을 탑재한 자동차를 말한다. 커넥티드 카는 무선으로 다른 차량 및 교통 인프라와 통신하며 실시간 내비게이션, 위험 경고, 원격 차량 제어 및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메일,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까지 지원해 ‘바퀴 달린 스마트폰’이라고 불린다.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기 직전에 스스로 시동을 걸어 충전하고 운전자의 건강 상태나 혈중 알코올 농도를 파악해 운전 가능 여부를 점검하는 등의 형태로 진화할 전망이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는 커넥티드 카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자동차 박람회를 방불케 했다. 삼성전자는 BMW와 협력해 스마트폰으로 자동차를 제어하는 모습을 시연했고, 독일 아우디는 퀄컴과 협력해 LTE(롱텀에볼루션 : 4세대 이동통신 기술)를 지원하는 커넥티드 카를 선보였다. 시장조사기업 IHS오토모티브는 현재 전 세계 2300만대 정도인 커넥티드 카가 2020년에는 1억5200만 대로 6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아시아 국가들의 우호 증진과 세계 평화를 목적으로 4년마다 열리는 종합 스포츠 대회인 아시안게임의 2014년 개최지는 어디인가?

① 인도 뉴델리

② 태국 방콕

③ 대한민국 인천

④ 캐나다 밴쿠버


(퀴즈2) 1924년 제1회 동계올림픽 대회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경기로, 우리나라 대표팀이 2008년 아메리카컵 대회에서 동메달을 차지하며 한국판 쿨러닝으로 불린 종목은 무엇인가?

① 스키점프

② 컬링

③ 루지

④ 봅슬레이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콩도르세의 역설 (Condorcet’s paradox)

 프랑스 대혁명기의 수학자이자 정치가인 콩도르세(1743~1794)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다수결 원칙에도 함정이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제시한 논리다. ‘투표의 역설(voting paradox)’이라고도 한다. 이는 최다득표제가 유권자의 선호도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는 현상을 나타낸다. 가령 한 유권자가 A를 B보다 선호하고(A>B) B를 C보다 선호할 경우(B>C) 이행성의 원칙상 A를 C보다 선호해야 한다(A>C). 그러나 다수가 참여하는 최다득표제하에서는 유권자 중 일부가 모순된 선호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선호 이행성에 위배되는 결과(C >A)가 도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2014년 아시안게임의 개최지는 대한민국 인천이다. 우리나라는 ▲2014년 제17회 아시안게임 외에도 ▲1986년 제10회 서울 아시안게임과 ▲2002년 제14회 부산 아시안게임을 개최한 바 있다. / ①은 1982년 제9회 아시안게임, ②는 1998년 제13회 아시안게임 개최지이다. ④는 2010년 제21회 동계올림픽 개최지이다.

 

(퀴즈2 정답)

봅슬레이(bobsleigh)는 브레이크와 핸들이 장착된 특수 썰매를 타고 경사진 얼음코스를 활주하는 경기로 남자 4인승 경기만 치러지다 1932년에 남자 2인승 경기, 2002년에는 여자 2인승 경기가 추가되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