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리버스 로테이션 (reverse rotation)

 

▲리버스 로테이션은 글로벌 투자자금이 위험자산(주식)에서 안전자산(채권)으로 옮겨 가는 흐름을 의미한다. 이와 반대로 글로벌 자금이 안전자산에서 위험자산으로 옮겨가는 흐름은 ▲그레이트 로테이션(great rotation)이라고 한다. 미국 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들고 글로벌 경제에 대한 전망이 밝아지면서 2014년 초에 그레이트 로테이션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지난 1월 G2(미국·중국)의 경제지표는 약세를 나타냈다. 그 여파로 신흥국의 금융 불안이 현실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증시가 약세를 띄었고, 이 때문에 자금이 주식시장에서 채권시장으로 옮겨 가는 리버스 로테이션 기조가 형성되고 있다. 2월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월 중 외국인 투자가 주식 7000억원을 순매도하고 채권 6000억원을 순투자한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에서도 리버스 로테이션의 징후가 포착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접하고 가장 먼저 제품을 구입하는 첫 번째 소비자군을 일컫는 말은?

① 얼리어답터

② 트윈슈머

③ 트레저헌터

④ 프로슈머

     

(퀴즈2) 다음 중 컴퓨터의 기억 용량 단위를 작은 것부터 큰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KB - GB - MB - TB

② KB - MB - GB - TB

③ MB - TB - KB - GB

④ TB - GB - MB - KB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프로젝트 룬 (project loon)

프로젝트 룬은 구글의 글로벌 와이파이(Wi-Fi : 무선 인터넷) 구축 프로젝트다. 비닐 소재의 헬륨 풍선에 인터넷 통신장비를 실어 하늘로 띄우면 풍선이 상공에서 인터넷 신호를 보내 지상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원리다. 구글은 지난해 6월을 기준으로 뉴질랜드 상공에 통신장비를 실은 헬륨 풍선을 띄웠다. 이 풍선에는 통신장비는 물론 고도조절기, 비행용 컴퓨터, 태양열 전원시스템 등이 장착됐다. 구글은 앞으로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지에 수천 개의 와이파이 풍선을 띄울 예정이다. 구글은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지역에 거주하는 전 세계 48억 명이 무료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을 쓸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얼리어답터는 신제품에 빠르게 반응하는 소비자군으로 1972년 에버렛 로저스(Everett M. Rogers) 교수가 그의 저서 『혁신의 확산』에서 처음으로 언급한 용어다.

   

(퀴즈2 정답)

• 기억 용량 단위(작은 것부터 큰 순으로): KB → MB → GB → TB / • 처리 속도 단위(느린 것부터 빠른 순으로): ms → ㎲ → na → ps → fs → as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