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미 ㆍ중 세계 군비 경쟁 주도...한국 11위

미국과 중국 양대 강국(G2)의 주도로 세계적인 군비 확장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가 2월 5일 발표한 군사 균형 연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해 6004억달러의 국방비를써 세계 최대의 군비 규모를 유지했다. 중국의 국방비도 1122억달러로 3위 러시아(682억달러)를 두 배 가까이 앞서며 미국을 추격했다.

4위는 사우디아라비아(596억달러)가 차지했으며 5위부터 영국(570억달러), 프랑스(524억달러), 일본(510억달러), 독일(442억달러), 인도(363억달러), 브라질(347억달러)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318억달러를 지출해 11위에 올랐다. 한국에 이어 15위 안에는 호주, 이탈리아, 이스라엘, 이란 등이 이름을 올렸다. 미국의 국방비는 상위 15개국을 합친 것과 비슷했고 15위권 밖 국가들의 총국방비를 합해도 미 국방비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보고서는 중국이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재균형 전략이 자국을 겨냥하고 있다고 보고 막강해진 경제력을 바탕으로 군비 확장에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동아시아에서 북한의 도발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과 일본 간 동중국해 갈등도 국방비 지출 증가 추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미국 4대 네트워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ABC

② MBS

③ NBC

④ CNN


(퀴즈2) 다음 중 AE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광고주의 광고 활동 전반을 도맡아 대행하는 제도

② 사전 제작 드라마 시스템

③ 라디오나 TV 등에 의한 광고제도

④ 광고 없이 제작되는 방송국 프로그램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버지니아 하원 사상 첫 ‘동해병기법’ 통과

'동해병기법’이 미국 버지니아주(洲)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통과됐다. 2월 6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하원은 찬성 81표, 반대 15표의 압도적인 표차로 동해병기법을 가결했다. 동해병기법은 버지니아주 교육위원회가 승인하는 공립학교 교과서에 일본해와 동해를 함께 표기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 주지사가 서명만 하면 최종 확정되어 오는 7월 1일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앞서 1월 23일 버지니아주 상원도 같은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번 동해병기법은 버지니아주 의회 공화당 의원들이 발의 과정부터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반대 의견을 밝히기도 해 민주당 출신인 매콜리프 주지사가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있으나 상·하원 전체 의석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음으로써 주지사의 거부권 행사가 사실상 무력화됐다는 의견이다.

이번 법안 통과는 미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동해병기를 규정한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또한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비슷한 법안이 잇따라 추진되는 데 기폭제 역할을 함으로써 동해병기에 대한 인식을 미 전역으로 확산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최근 뉴욕, 뉴저지에서는 즉각 동해병기법이 상정됐으며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조지아 등에서도 유사한 법안이 잇따라 추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미국 4대 네트워크 ▲NBC ▲CBS ▲ABC ▲MBS

   

(퀴즈2 정답)

AE제도(Account Executive system)는 광고주를 대신해 광고 기획 담당자가 광고 활동 전반을 도맡아 대행하는 제도를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