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유산소 환경에서도 수소 생산하는 미세조류 발견

 

과학기술연구원(KIST) 강릉분원과 연세대 연구팀이 일반 자연 상태에서도 수소를 만들어 내는 미세조류(微細藻類 : 광합성 색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단세포생물을 통칭)를 발견해 이에 대한 응용 연구가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2월 26일 KIST 강릉분원 최재영·김수남 박사팀과 연세대 전병훈·황재훈 박사팀은 공동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호수나 늪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광합성 미생물인 미세조류에서 대기 조건(산소농도 21%)과 비슷한 고농도 환경 속에서도 활성을 띄는 수소화 효소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수소는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뿐만 아니라 타공해 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 수소를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최근 단세포 광합성 미생물인 미세조류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미세조류는 하·폐수 처리 시설이나 축산분뇨장, 폐광산 등 산소 농도가 2% 이하인 환경에서만 수소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연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하지만 이번에 KIST 강릉분원과 연세대 박사팀은 화학 물질 분석법 중 하나인 가스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해 산소 농도 변화에 따라 미세조류가 만드는 수소량과 수소화 효소 활성 변화를 정밀하게 관찰했다. 그결과 미세조류가 성장하면서 광합성 등을 통해 만드는 산소 농도를 21% 이하로 제어하면 극소량이지만 4일간 지속적으로 수소를 발생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이 미세조류는 국내에서 쉽게 확보할 수 있는 종으로 앞으로 응용에 유리할 것으로 연구팀은 전망했다. 연구팀은 수소화 효소 유전자 규명 등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온라인판에 실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화가의 호는?

● 2014년 탄생 100주년

● 마티에르 기법

● 빨래터

① 운보

② 미석

③ 대향

④ 춘곡

 

(퀴즈2) 대한민국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총 몇 개의 메달을 획득했는가?

① 6개

② 7개

③ 8개

④ 9개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KT 홈페이지 해킹... 1200만 명 개인정보 유출

국내 최대 통신 3사 중 하나인 KT의 홈페이지가 2012년 7월에 이어 또다시 해킹을 당해 1200만 명에 이르는 고객정보가 유출됐다. 4월 6일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이 사건의 주범인 해커 김모 씨와 정모 씨를 구속하고, 이들과 결탁한 텔레마케팅 업체 대표 박모 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객 1200만 명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집 주소, 직업, 은행계좌정보 등 고객정보를 휴대폰 개통·판매 영업에 활용해 1년간 115억원의 부당 이익을 챙겨 온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번 해킹에 사용된 프로그램이 포털 사이트에서 누구나 손쉽게 얻을 수 있는 ‘파로스 프록시’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보안의 기본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이 거세지고 있다. 경찰은 피의자 김모 씨 등이 파로스 프록시를 토대로 개발한 신종 프로그램을 범행에 사용했다고 밝혔으나, 업계에서는 이들이 파로스 프록시의 주기능을 이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경찰은 김 씨 등이 KT 홈페이지 이용대금 조회란에 숫자 여러 개를 전수대입하는 방식의 ‘브루트 포스(brute force) 공격’을 이용해 고객정보를 훔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브루트 포스는 000000000부터 999999999까지 9개의 숫자를 모두 자동 입력한 뒤 이와 매칭되는 고객의 정보를 모조리 빼돌리는 방식의 해킹 수법이다.

이는 잘못된 개인 암호가 수차례 입력되면 아예 잠금 기능이 작동하도록 하는 통상적인 기능도 갖추지 않았다는 뜻이다. 최소한의 보안 장치만 설정했어도 일어나지 않았을 사고였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KT는 지난 2012년 해킹으로 인해 870만 명의 고객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선례가 있음에도 여전히 허술하게 보안 관리를 해온 것에 대한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이한 박수근 화백(1914~1965)의 호는 ▲미석(美石)이다. 박수근은 특유의 향토적인 색채에 거친 재질감이 돋보이는 마티에르 기법을 주로 사용했으며, 그의 대표작 ‘빨래터’가 지난 2007년 당시 국내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인 45억2000만원을 기록한 바 있다. ▲운보(雲甫)는 김기창 ▲대향(大鄕)은 이중섭 ▲춘곡(春谷)은 고희동의 호다.

 

(퀴즈2 정답)

우리나라는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금 3개 ▲은 3개 ▲동 2개로 총 8개의 메달을 획득해 종합 13위에 올랐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