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

 도플러 효과는 어떤 파동을 발생시키는 파동원과 그 파동을 관측하는 관찰자의 ▲거리가 좁아질 때는 파동의 주파수가 더 높게, ▲거리가 멀어질 때는 파동의 주파수가 더 낮게 관측되는 현상이다. 지난 3월 8일 실종된 말레이시아 항공 보잉 777 여객기(MH370)는 추락 지점, 사고 원인 등이 미궁에 빠져 있었다. 그러던 중 실종 수색 17일 만에 영국 국제해사위성기구(Inmarsat, 인마르샛)와 항공사고조사기구(AAIB)는 사고기가 인도양 남부 해역에 추락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인마르샛의 영국 과학자들은 사고기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이제까지 한 번도 사용된 적이 없는 첨단 기법을 활용했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과학자들이 분석에 사용한 것은 음파를 내는 물체와 관측자의 운동 관계를 나타내는 도플러 효과였다. 인마르샛은 사고기가 실종 당일 오전 1시 11분부터 8시 11분까지 인공위성에 보낸 8번의 통신 신호를 바탕으로 다른 여객기의 궤적까지 분석한 결과 사고기가 인도양 남부 해역에 추락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검사에게 기소·불기소의 재량의 여지를 인정하는 제도는?

① 재정신청제도

② 기소편의주의

③ 기소독점주의

④ 불고불리의 원칙

 

(퀴즈2)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하기 위해 국가에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인 사회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생존권

② 근로의 권리

③ 재판 청구권

④ 교육을 받을 권리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파노플리 효과 (effet de panoplie)

파노플리 효과는 어떠한 상품의 사용을 통해 그 상품을 소비할 것으로 여겨지는 집단에 속한다는 환상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어린 아이가 역할 놀이를 통해 마치 그와 같은 인물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는 것처럼 일부 소비자들은 명품을 구매하면 상류층에 속한다는 환상을 느끼게 된다.

파노플리 효과는 명품 구매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통화나 문자메시지 이외에 다른 기능을 별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최신 트렌드를 따라간다는 환상 때문에 스마트폰을 구입하거나 자판기 커피보다는 브랜드 커피 전문점을 찾는 심리 등도 파노플리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파노플리 효과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1929~2007)가 주장한 개념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기소편의주의는 공소의 제기를 검사의 재량에 맡기는 제도다.

 

(퀴즈2 정답)

사회권에는 ▲생존권 ▲교육을 받을 권리 ▲근로의 권리 ▲노동 3권 ▲인간다운 생활권 ▲환경권 ▲건강한 생활을 할 권리 등이 있다. ③ 재판 청구권은 타인에 대해 일정한 행위를 요구 할 수 있는 권리인 청구권에 속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