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윈도XP 지원 종료... 자동화 기기 보안 우려

4월 8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XP 운영체제(OS)에 대한 기술 지원이 종료되어 자동화 기기 보안에 빨간 불이 켜졌다. 2001년 출시된 윈도XP는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운영체제 가운데 하나다.

기술 지원이 종료된다고 컴퓨터를 못 쓰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불법적인 접근이나 공격 등에 대한 개발 차원의 보안 업데이트가 중단되므로 보안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에서 윈도XP를 사용하는 컴퓨터 비율은 15% 정도다. 그러나 은행에 설치된 ▲ATM(현금자동입출금기) ▲CD(현금지급기)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ㆍ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보여 주는 서비스), 음식점 등 대부분의 소매점에서 사용하는 ▲포스(POS :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에서는 대부분 윈도XP가 사용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MS의 윈도XP가 상위 버전에 비해 악성코드 감염률이 높고, 새로운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설치가 불가능해 악성코드에 취약하다고 경고했다. 당국은 안전한 전자 금융 거래를 위해 윈도XP 운영체제를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다른 운영체제로 전환하라고 당부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농산물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은?

① 리플레이션(reflation)

② 애그플레이션(agflation)

③ 디플레이션(deflation)

④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퀴즈2) 엥겔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이 벨기에 노동자의 가계조사를 통해 발견하였다.

② 가계의 총소비지출액에서 식비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③ 계산식은 (식료품비 ÷ 총가계지출액) × 100이다.

④ 소득과 엥겔계수는 비례 관계에 있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페이스북, 인터넷 소외 지역을 위한 ‘커넥티비티 랩’ 설립

페이스북이 인공위성ㆍ무인항공기 등을 이용해 인터넷 소외 지역에 원격으로 인터넷을 보급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3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인터넷을 보급하기 위한 인터넷오알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커넥티비티 랩(connectivity lab)’을 설립했다고 밝혔다.

영국의 무인항공기 개발업체인 아산트라, 미 항공우주국 나사의 제트 추진 연구소 및 에임스 리서치 센터, 그리고 미국 국립 광학천문대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커넥티비티 랩은 인터넷 접속이 제한되는 지역에 원격으로 인터넷을 공급할 예정이다.

주커버그는 “인공위성과 무인항공기를 활용해 인터넷 사용이 제한적인 격오지(隔奧地)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인터넷 접속 신호를 송출하는 신기술을 개발 중”이라며 “지구상의 모든 인류가 제약 없이 저렴한 가격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흥분되고 뜻깊은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인터넷오알지가 필리핀과 파라과이에서 이뤄낸 성과도 공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인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은 농산물 가격이 오르면서 일반 물가도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퀴즈2 정답)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Ernst Engel)은 벨기에 노동자의 가계조사를 통해 가계지출총액 중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저소득 가계일수록 높고, 고소득 가계일수록 낮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엥겔의 법칙(Engel’s law)이라 하며, 가계의 총소비지출액에서 식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엥겔계수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엥겔계수는 소득이 증가하면 점차 감소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