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이력 효과 (履歷效果)

이력 효과는 낮은 경제성장이 반복되면 경제 주체가 성장에 대한 확신을 잃어버리고 그 결과 자연실업률과 이에 상응하는 자연총생산이 완전고용 수준에서 멀어져 가는 현상이다. 즉, 과거의 경험이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쳐 실제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력 효과는 1980년대 미국의 불경기와 1990년대 일본의 저성장을 설명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1990년대 일본은 노동력과 자본, 기술 등 공급 요인을 고려하면 잠재성장률이 3% 수준이었지만 1992년 이후 성장률은 1%대를 넘지 못했다. 총수요가 위축되다 보니 실업률이 증가하고 용기를 잃은 실업자가 일자리를 찾는 데 소극적이다 보니 이력 효과가 발생해 일본 경제의 성장률도 하락하게 된 것이다. 이력 효과를 강조하는 이들은 정부가 확장적이고 적극적인 경기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부실기업의 구조조정을 위해 기업과 금융기관이 서로 협의해 진행하는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일컫는 말은?

① M&A

② ERP

③ 빅딜

④ 워크아웃

 

(퀴즈2)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에서 1달러에 900원으로 변동될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① 원화 가치 평가절하

② 수출 증가

③ 외화의 총수요 증가

④ 외채 상환 부담 증가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몰링족 (malling 族)

▲몰링족은 백화점이나 대형 복합쇼핑몰(shopping mall)처럼 쇼핑, 놀이, 공연, 외식 등의 여가 활동을 한꺼번에 즐기는 신(新)소비계층을 일컫는 신조어다. 다른 말로 ▲몰고어(mall goer)라고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백화점이나 쇼핑몰 이외에도 공연장, 호텔, 컨벤션 시설 등 몰링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적 여가 시설을 갖춘 장소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몰링족과 관련된 여러 신조어가 파생되고 있다. 미로처럼 얽혀 있는 몰을 마치 생쥐(rat)처럼 여기저기 몰려다니는 것을 즐기는 10~20대 소년들은 ▲몰랫(mall rat)이라고 하며, 몰을 돌아다니는 것을 운동으로 삼는 부류는 ▲몰워커(mall walker), 쇼핑과 함께 몰 안의 각종 이벤트와 서비스를 즐기는 젊은 여성들은 ▲몰리(mallie)라고 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워크아웃(workout)에 대한 설명이다. / ① M&A(Merger and Acquisitions) : 기업인수합병②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 : 기업의 경영 및 관리 업무를 위해 구축된 통합정보시스템 / ③ 빅딜(big deal) : 대형사업 부문의 기업 간 맞교환

 

(퀴즈2 정답)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 가치가 평가절상되고, 수입 상품의 원화 표시 가격이 하락하여 ▲수입은 증가하고 ▲수출은 감소하므로 ▲외화에 대한 총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물가는 하락하고 ▲외채 상환 부담도 감소하게 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