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민간조사원 (PI, Private Investigator)

 

민간조사원(PI)이란 사람들의 의뢰를 받아 정보를 수집하고 사실을 밝혀내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 즉 사립 탐정을 말한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에서는 민간조사원 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어 수만 명의 사립 탐정들이 행방불명자나 가출자 찾기, 불륜 증거 수집, 산업스파이 조사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유일하게 민간조사원 관련법이 제도화되지 않아 사설탐정(私設探偵)이라는 직업 자체가 합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던 최근 정부가 규제 개혁과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민간조사원 양성화를 추진하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공권력에 의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민간조사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찬성론도 있지만, 변호사들은 권리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다. 또한 민간조사원이 불법 영업이나 범죄에 악용될 우려도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우크라이나 분리주의 확산으로 인한 무력 사태 해결을 위해 우크라이나ㆍ러시아ㆍ유럽연합(EU)ㆍ미국 등 4자가 채택한 합의는?

① 칸쿤 합의

② 체첸 합의

③ 제네바 합의

④ 키예프 합의

 

(퀴즈2) 다음 중 드레스덴 선언에 담긴 ‘3대 대북 제안’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

② 남북 간 군사적 적대 관계 종식

③ 남북 주민의 인도적 문제 우선 해결

④ 남북 공동 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엑셀러레이터는 초기 창업자들을 발굴ㆍ투자할 뿐만 아니라 이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실전 창업 교육과 전문 멘토링을 지원하는 민간 전문기관ㆍ기업을 말한다. ‘스타트업(startup) 액셀러레이터’라고도 한다. 현재 세계 최고의 ‘창업 사관학교’로 불리는 와이컴비네이터(Y-combinator)를 비롯해 전 세계에 2000개 이상의 엑셀러레이터가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각 산업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구글, 코카콜라, 나이키 등 해외 글로벌 대기업이 참여하는 기업형 엑셀러레이터의 운영도 확산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20여 개의 엑셀러레이터가 운영 중에 있지만 아직 양적ㆍ질적 측면에서 초보적 단계에 있다. 정부는 지난 3월 ‘제7차 창조경제위원회’에서 글로벌 엑셀러레이터를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제네바 합의는 우크라이나에서 불법 군사 조직을 해체하고, 점거된 모든 관청을 합법적 소유주에게 반환하며, 광장과 거리, 공공장소 등에 대한 점거를 해제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퀴즈2 정답)

박근혜 대통령은 드레스덴 선언을 통해 ▲남북 주민의 인도적 문제 우선 해결 ▲남북 공동 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 등 3가지 구상을 북측에 제안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