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교육부 “전국 학교 1학기 수학여행 전면 중단”

 

 

 

세월호 침몰 사고로 수학여행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교육부가 전국 학교의 올해 1학기 수학여행을 중지하기로 했다. 또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 수련 활동도 당분간 보류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4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현장 체험학습 안전 대책 관련 시ㆍ도교육청 교육국장 회의에서 17개 시ㆍ도교육청이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학교 측에서 중국 등 해외에 숙박이나 항공 예약을 한 경우 상당한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당장 일정이 잡힌 학교에서는 위약금 때문에 수학여행을 강행하기로 한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천재지변이나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는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된다”며 “위약금을 물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웹 암호화 툴인 오픈SSL에서 최근 발견된 버그로서 인터넷 사상 가장 치명적인 보안 위험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① 트로이 목마

② 웜 바이러스

③ 하트블리드

④ 디도스

 

(퀴즈2) 최근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중동 지역에서 감염 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은?

① MERS

② H1N1

③ EBOV

④ SARS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한국인에 맞춘 ‘담배 경고 그림’ 만든다.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한국인의 흡연 특성 등을 반영한 ‘한국형 담배 경고 그림’이 개발된다. 한국건강증진재단은 보건복지부가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는 담배 경고 그림 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의 일환으로 ‘한국형 담배 경고 그림 개발’ 연구 용역을 수행할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4월 25일 밝혔다.

재단 측은 “담뱃갑 경고 그림 도입은 담배 규제 정책에서 반드시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지만 그간 국내 현황을 반영한 연구 결과가 없어 국민 공감이 어려웠다”며 “정책 도입을 뒷받침할 수 있는 관련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은 담뱃갑 면적 50% 이상에 경고 그림과 문구 도입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 세계 55개국에서 담뱃갑 경고 그림을 도입하고있다. 캐나다의 경우 2001년 경고 그림을 도입한 이후 성인 흡연율이 2000년 24%에서 2006년 18%로 감소하는 등 경고 그림은 각국에서 금연 유도와 비흡연자의 흡연 예방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건복지부가 2007년 관련법을 정부 입법으로 발의한 데 이어 여러 차례 입법화를 추진했지만, 세수 감소를 우려한 기획재정부 등 경제 부처의 반대로 아직 결실을 보지 못했다. 재단은 “개발된 경고 그림과 문구가 향후 금연 홍보와 흡연 예방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최근 공개된 하트블리드(heartbleed:심장 출혈) 버그는 대다수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 컴퓨터와 서버가 정보를 교환할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인 오픈SSL(Secure Sockets Layer)을 타깃으로, 해커가 흔적도 없이 정보를 빼낼 수 있게 하는 치명적 보안 결함으로 평가된다.

 

(퀴즈2 정답)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는 지난 2003년 아시아에서 발생해 전 세계적으로 8000여 명이 감염됐던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마찬가지로 고열,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치사율은 30% 정도로 사스보다 훨씬 높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