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한국 인터넷 이용인구 3500만 ‘남초 현상 계속’ & ‘생각하는 인공지능’ 등장... 튜링 테스트 첫 통과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7. 16. 10:00
시사/일반상식 하나 |
한국 인터넷 이용인구 3500만 ‘남초 현상 계속’ |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총 3500만 명 수준이며 여전히 ‘남초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월 4일 닐슨코리안클릭이 발표한 ‘제30차 인터넷 이용자 추정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인터넷 이용인구는 지난 3월 기준 3476만2000명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2월 26일부터 3월 18일까지 전국의 만 7∼69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총 인구 대비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은 81.1%이고 인터넷을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은 12.4%로 조사됐다. 인터넷 인구를 남녀 구성비로 살펴보면 53(남성) 대 47(여성)의 수치가 나오는데, 이처럼 남성이 더 많은 구성 비율을 보인 것은 2004년 9월부터 지속되어 온 현상이다. 남성은 전체의 83.9%가, 여성은 전체의 78.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대는 20대로, 전체의 96%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60대 인터넷 이용률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로 지난해 12월 대비 3.8%p 증가한 35.5%를 기록했다. 연령별 남녀 간 인터넷 이용률 격차는 60대(23.6%p)에서 가장 높았고, 40∼44세가 1.8%p로 가장 낮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마이크로칩의 밀도는 18개월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마이크로칩의 기술개발 속도에 관한 법칙은 무엇인가? ① 황의 법칙 ② 무어의 법칙 ③ 플레밍의 법칙 ④ 빌게이츠의 법칙 (퀴즈2) 다음 중 자원 배분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상태를 일컫는 말은? ① 슈바베의 법칙 ② 그레샴의 법칙 ③ 파레토 최적 ④ 부메랑 효과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생각하는 인공지능’ 등장... 튜링 테스트 첫 통과
영국 레딩대학교는 과학계의 인공지능 판별 기준인 ‘튜링 테스트’의 첫 통과 사례가 나왔다고 6월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레딩대는 이 대학 시스템공학부와 유럽연합(EU)의 재정 지원을 받는 로봇기술 법제도 연구기관 ‘로보로’가 주최한 ‘튜링 테스트 2014’ 행사에서 이런 판정이 나왔다고 전했다.
그 주인공은 ‘유진 구스트만’이라는 슈퍼컴퓨터에서 돌아가는 ‘유진’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유진은 5분 길이의 텍스트 대화에서 심사위원 33% 이상에게 ‘진짜 인간’이라는 확신을 줬다. 이 프로그램은 우크라이나에 사는 13세 소년인 것처럼 사용자들과 대화를 나눈다. 유진 개발자 중 한 명인 베셀로프는 “13세라는 설정은 유진이 뭔가 모르는 것이 있더라도 사용자에게 충분히 납득시킬 수 있는 나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진정한 인공지능이라기보다는 정교한 채팅 프로그램에 불과하다는 의견도 잇따른다. 유진의 나이를 어린 소년으로 설정한 것도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레딩대 방문교수이자 코벤트리대 연구부총장인 케빈 워릭 교수는 “이전에도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사례가 있다고 주장할지 모르지만 진정한 튜링 테스트는 미리 질문이나 화제를 정해 놓지 않아야 한다”며 “이에 따라 우리는 앨런 튜링의 테스트를 통과한 최초 사례가 토
요일(6월 7일)에 나왔다고 자랑스럽게 선언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해 연합군의 승리에 기여하며 ‘컴퓨터 공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영국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1912~1954)의 별세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영국 왕립학회(로열 소사이어티)에서 개최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
(퀴즈1 정답) ② 1965년 페어차일드(Fairchild)의 연구원으로 있던 고든 무어(Gordon Moore)는 마이크로칩의 용량이 매년 2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속도가 느려져 1975년 24개월로 수정했고 이후 다시 18개월로 수정했는데, 이를 무어의 법칙(Moore’s law)이라고 한다.
(퀴즈2 정답) ③ 파레토 최적(Pareto optimum)에 대한 설명이다. / ① 슈바베의 법칙(Schwabe’s law) :소득이 상승함에 따라 주거비 지출액은 증대하나, 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저하된다는 경험법칙 / ② 그레샴의 법칙(Gresham’s law) :소재의 가치가 서로 다른 화폐가 동일한 명목 가치를 가진 화폐로 통용되면, 소재 가치가 높은 화폐(good money)는 유통 시장에서 사라지고 소재 가치가 낮은 화폐(bad money)만 유통되는 현상 / ④ 부메랑 효과(boomerang effect) :선진국의 경제원조나 자본 투자를 통해 개발도상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선진국으로 역수출되어 선진국의 산업과 경쟁을 벌이는 현상 |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