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일베, 세월호 유가족 조롱 ‘광화문 폭식 투쟁’


 


‘극우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인 일간 베스트(일베) 회원들이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 투쟁 중인 세월호 유가족들을 조롱하는 의미에서 이른바 ‘폭식 투쟁’을 열어 각계의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9월 6일 오후 광화문 광장의 세월호 유가족 단식 농성 장 앞에서는 일베와 보수 단체 자유청년연합 회원 100여 명이 “광화문 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 달라”며 치킨과 피자 등을 먹었다. 온라인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공간에서는 일베의
폭식 투쟁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다수였다. 일부 보수 언론과 여당 정치인도 일베의 행태를 지적하고 나섰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일베 회원들의 사회일탈적ㆍ반인륜적 행태가 나타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 대해 “익명성에 숨어 온라인에서만 활동하던 일베가, 오프라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일본의 넷우익처럼 거리에 등장하기 시작한 사건”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2014년 9월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① 2.50%
② 2.25%
③ 2.15%
④ 2.10%

 

(퀴즈2) 다음 중 사회적 이슈를 기업의 경영 활동과 연계시키는 마케팅 기법은 무엇인가?

① CSR
② 니치 마케팅
③ 코즈 마케팅
④ 심바이오틱 마케팅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산업부, 독성 물질 든 아기 물티슈 실태 조사 착수




산업통상자원부는 시중에 유통 중인 물티슈에 치명적인 독성 물질이 들어갔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9월 2일 실태 조사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8월 27일 다수 언론 매체는 4대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신생아와 임산부에 유해한 세트리모늄 브로마이드가 포함된 아기 물티슈 40여 종이 유통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기업명이 직접적으로 노출된 업계 1위 몽드드는 “일부 언론에서 유해성 논란을 제기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유해화학 물질로 분류되지 않은 성분”이라는 공식 입장을 전했다. 이어 세트리모늄 브로마이드는 미국화장품협회에서 발간한 국제 화장품 원료 규격 사전인 ICID에 정식으로 등록된 화장품 원료이며,국내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 안전보건공단, 국립환경과학원 등에서 확인 가능한 화장품원료라고 설명했다.환경운동연합, 참교육학부모회, 노동환경건강연구소등으로 구성된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은“세트리모늄 브로마이드가 인체에 치명적이라는 보도는 명백한 과장이지만, 이번 사태는 유해한 화학 물질을 사용하고 그 사용 물질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기업에게도 책임이 있다”며 “몇몇 기업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를 빼거나 보다 안전한 물질로 대체하겠다는 발표는 환영할 만하다”고 밝혔다.한편, 논란이 된 몽드드는 국가공인시험인증기관을 통해 검증받은 경구독성테스트와 피부자극테스트를 공개하며 “유해성 진위를 떠나 고객이 환불을 원하면 마지막 한 분까지 책임지고 반품, 회수 조치를 하겠다”고했다.몽드드 제품은 미국 환경 연구 비영리 단체 EWG의 스킨딥 등급(화장품에 들어가는 성분의 유해성을 나타내는 등급으로 0~2등급은 안전, 3~6등급은 보통, 7~10등급은 위험 성분으로 분류)에서 3등급을 받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한국은행은 지난 8월 14일 기준금리를 기존 연 2.50%에서 연 2.25%로 0.25%p 인하했다.

 

(퀴즈2 정답)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이란 환경, 빈곤, 질병 문제 등 사회적 이슈, 즉 ‘코즈(cause)’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호감을 불러일으켜 제품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보다 한 단계 진화된 개념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