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한글 탄생 568년 만에 문 연 국립한글박물관

10월 9일 한글날에 맞춰 국립한글박물관이 개관했다. 박물관은 한글문화의 활성화를 목표로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내에 들어섰다. 총넓이 1만 1322m2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1층에는 ‘한글 누리’ 도서관을 마련했고, 2층에는 상설전시실과 ‘아름 누리’(한글문화 상품점 겸 찻집)를 배치했다. 3층에는 기획전시실과 어린이를 위한 한글 놀이터, 외국인을 위한 한글 배움터를 꾸몄다. 소장품은 1만여 점이다. 그중 기증이 7500여 점, 구매가 2500여 점이다. 한글 창제기 제1급 국보인 훈민정음 해례본과 용비어천가, 월인석보가 포함돼 있으며, 한글 편지와 한글 악보, 한글을 새긴 도자기를 통해 생활 속 한글 사용을 엿볼 수 있다. 간송미술관에서 대여한 훈민정음도 한시적으로 선보인다. 박물관은 상설전시실을 통해 세종대왕이 뿌리내린 한글이 어떻게 현대 한글문화로 발전했는지를 소개하고, 개관 기념 특별전 ‘세종대왕, 한글문화시대를 열다’를 통해 세종의 업적과 일대기를 현대적으로 해석했다. 문영호 초대 관장은 “한글의 문자ㆍ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과학ㆍ예술ㆍ산업 등 여러 분야의 소통을 통해 (국립한국박물관을) 한글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심 기관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영화 ‘비긴 어게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록밴드는?

① 퀸
② 마룬5
③ 조이 디비전
④ 로열 블러드

 

(퀴즈2) 다음 중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우리나라 ⓐ 첫 금메달과 ⓑ 첫 2관왕은 각각 어떤 종목에서 나왔는가?

               
① 카바디 - 펜싱
② 크리켓 - 사격
③ 사격    - 펜싱
④ 우슈  - 사격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모차르트 ‘터키행진곡’ 자필 악보 발견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1756∼1791)가 직접 쓴 ‘터키행진곡’ 악보 원본이 헝가리의 한 도서관에서 약 230년 만에 발견됐다. 헝가리 국립세체니 도서관 측은 소장 고문서를 조사하던 중 모차르트가 쓴 것으로 추정되는 빛바랜 4장짜리 악보를 발견했다고 9월 27일(현지시간) 밝혔다. 전문가에게 감정을 의뢰하고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남아 있는 모차르트의 자필 악보와 비교해본 결과, 이 악보는 모차르트가 직접 쓴 피아노 소나타 제11번 A장조(K.331) 진본 악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터키행진곡으로도 알려진 이 소나타는 세레나데 13번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Eine Kleine Nachtmusik)’와 더불어 가장 대중적인 모차르트 작품 가운데 하나다. 1783년께 만들어진 터키행진곡은 원본이 소실되고 단 한 페이지만 남아 모차르트의 고향인 잘츠부르크에 보관되어 있다. 세체니 도서관 측은 이번에 발견한 자필악보를 잘츠부르크의 모차르트 재단에서 보관 중인 나머지 한 장과 합쳐 도서관 귀중품 보관실에 옮긴 뒤 일반에 가끔 공개할 계획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마룬5의 보컬인 애덤 리바인은 영화 ‘비긴 어게인’에서 데이브 역으로 출연했다.

 

(퀴즈2 정답)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한국 선수단의 대회 첫 금메달은 우슈에서 이하성이 달성했다. 또한 김청용은 9월 21일 사격에서 두 번째 금메달을 따내며 첫 2관왕에 올랐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