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피셔효과 (Fisher effect)

 

 

 

피셔효과는 시중금리(시중은행의 표준적 대출금리)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시중의 명목금리(물가상승률을 감안하지 않고 표시된 금리)는 실질금리(명목금리에 물가상승률을감안해 조정한 금리)와예상 인플레이션율의 총합과 같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시중의 명목금리가 10%라고 할 때 예상되는 인플레이션율이 연 5%라고 하면 실질금리는 5%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자극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통화를 신축적으로 운용하면, 실질금리의 하락을 통해 시중 명목금리의 하락을 기대할 수 있다. 피셔효과는 통상적으로 통화 공급이 줄어들면 금리가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반대 현상이 일어나는 것에 착안한 것으로 글로벌 환율 예측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미국의 경제학자 어빙피셔가 고안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일본의 의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참의원의 경우 중간에 해산할 수 있다.

일본 의회는 참의원중의원 양원제로 구성돼 있다.

참의원은 내각불신임 권한이 없지만 중의원에게는 있다.

중의원은 예산안 심의, 신임 수상 지명, 조약 체결 심의 등의 권한을 지닌다.

 

 

(퀴즈2) 다음 중 해당 국가의 공영방송이 아닌 것은?

한국 - KBS 영국 - BBC

미국 - ABC 일본 - NHK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그룹 엑소, 2년 연속 MAMA 최고 앨범상

 

 

 

 

123일 홍콩에서 열린 ‘2014 MAMA(Mnet Asian Music Awards,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엑소가 2년 연속 대상격인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했다. 엑소는 최근 크리스에 이어 루한까지 중국인 멤버 2명이 탈퇴한 상황에서 남자그룹상’, ‘베스트 아시안 스타일상’, ‘올해의 가수상4관왕을 거머쥐며 대세 아이돌임을 입증했다.

 

빅뱅 멤버 태양도 지난 6월 발표한 정규 2집 타이틀곡 , , 으로 보컬 퍼포먼스’, ‘남자가수상’, ‘올해의 노래상3관왕을 차지하며 솔로가수로 우뚝 섰다. ‘2014 MAMA’ 신인상은 YG 신인 위너가 차지했으며 소유와 정기고가 콜라보레이션상’, ‘여자 그룹상은 씨스타, ‘여자 가수상은 아이유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명실상부한 아시아 최고의 음악 축제로 자리 잡은 ‘2014 MAMA’‘TV를 깨고 나온 새로운 음악세상을 표방하며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해 Mnet에서 운영하고 있는 엠웨이브, 유튜브, 중국 최대 규모의 동영상 포털사이트 ‘YOUKU TUDOU(요우쿠 투도우)’에서 온라인 생중계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 음악팬들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일본 의회는 하원에 해당하는 중의원(衆議院)과 상원에 해당하는 참의원(參議院) 양원제로 구성된다. 중간에 해산할 수 있는 것은 중의원뿐이다.

   

 

 

 

(퀴즈2 정답)

호주 ABC는 공영방송이나 미국 ABC는 공영방송이 아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