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경기 동~서 가로 짓는 경의ㆍ중앙선 개통

일반전동열차를 타고 경기도 파주에서 환승 없이 양평까지 가는 길이 생겼다.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2월 1일 “경의ㆍ중앙선을 12월 27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서쪽 끝과 동쪽 끝을 연결하는 첫 전철 노선이다.
경의ㆍ중앙선은 경의선 미개통 구간(공덕~용산)의 개통으로 용산역에서 경의선과 중앙선이 연결되면서 신설됐다. 용산역은 경의선 종착역이자 중앙선 시발역으로, 기존 경의선과 중앙선 고객은 환승 없이 상대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코레일은 승객이 늘 것에 대비해 경의ㆍ중앙선을 하루 25편성에서 39편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을 현행 9분에서 8분으로 단축하고 4~6량 전동차를 8량으로 늘릴 방침이다.

경의ㆍ중앙선은 홍익대, 서강대, 한양대, 서울시립대, 경희대, 한국외대 등 주요 대학을 지나며 파주 운정신도시와 고양 일산신도시, 서울 중심부와 구리, 남양주, 양평을 하나로 잇는 노선으로, 환승의 번거로움이 줄고 이동시간 또한 20분가량 단축될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반의사불벌죄가 아닌 것은?

① 저작권 침해죄

② 명예훼손죄

③ 단순·존속 폭행죄

④ 외국의 국기·국장 모독죄 8강 전까지의 경고 한 개는 8강 이후 모두 소멸된다.

 

(퀴즈2) 전류가 흐르는 전선이 자기장을 통과하면 전선 주위에 힘이 작용하는데, 이때 힘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플레밍의 법칙
② 옴의 법칙
③ 관성의 법칙
④ 만유인력의 법칙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2014년 서점가 미디어셀러 열풍

2014년 출판계는 미디어셀러(media seller:드라마나 영화 등 미디어에 노출돼 주목을 받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책)가 장악했다. 최근 온라인서점 예스24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1월부터 11월까지 가장 많이 팔린 책1, 2, 3위는 각각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미생』,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이었다.
소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2013년 7월 출간 이후 판매 순위가 20위권이었지만 영화 개봉과 함께 다시 입소문을 타면서 1년 만에 종합 베스트셀러 1위로 올라섰다. 웹툰 『미생』 완간 세트(총 9권)는 이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동화책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은 영화나 드라마화되지는 않았지만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노출된 이후 베스트셀러가 됐다.


영상미디어가 책 판매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강해지면서 일부 드라마 제작사들이 드라마에 책을 노출시켜주는 조건으로 수억원을 요구하는 등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출판사의 자생력을 약화하고 베스트셀러가 일부 장르에만 편중된다는 문제점도 지적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반의사불벌죄(反意思不罰罪)는 피해자가 가해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을 경우 그 의사에 따라 처벌할 수 없는 범죄를 말한다. 이에는 명예훼손죄, 단순ㆍ존속 폭행죄, 단순ㆍ존속 협박죄, 외
국의 국기ㆍ국장 모독죄, 외국 사절에 대한 폭행ㆍ협박죄, 과실치상죄 등이 속한다.

 

(퀴즈2 정답)

플레밍의 법칙(Fleming’s rule)은 전류, 자기장, 도선의 운동에 관한 법칙이다. 여기에는 전자유도로 생기는 유도전류의 방향을 나타내는 오른손 법칙과, 자기장에서 전류가 받는 힘의 방향을
나타내는 왼손 법칙이 있다.
② 옴의 법칙(Ohm’s law) :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는 법칙
③ 관성의 법칙(law of inertia) :물체에 작용하는 외력이 없거나 작용하는 알짜 힘이 0일 때, 정지한 물체는 계속 정지해 있고, 운동하던 물체는 계속 운동하려는 성질이 있다는 법칙
④ 만유인력의 법칙(law of universal gravitation) :모든 물체 사이에는 서로 당기는 힘이 작용한다는 법칙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