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담뱃값 인상 여파...새해 첫날 담배 판매량 반 토막

새해 첫날 담배 판매량과 매출이 2014년 첫날보다 많게는 60%나 급감해 담뱃값 인상의 여파를 실감케 했다. 새해 들어 담뱃값이 평균 2000원 뛰면서 판매량이 뚝 떨어진 것이다. 유통업계는 담배 수요뿐 아니라 고객 수 자체가 줄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한 편의점 업체 관계자는 “올해 1월 1일에는 새해 금연 결심에 담뱃값 인상까지 겹쳐 담배 판매 감소 폭이 예년보다 훨씬 컸다”며 “만약 담배 수요 급감 현상이 이어진다면 편의점 방문자 수 자체가 줄어 전체 매출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업계는 담배 판매 부진이 담뱃값 인상뿐 아니라 2014년 말 담뱃값 인상을 대비한 개인들의 ‘사재기’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1~2개월 정도의 담배를 미리 사들여 쌓아뒀기 때문에 흡연자 중에서도 담배를 찾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흡연자들도 새해부터 담배 때문에 걱정이 늘었다. 금연법 시행령에 따라 1월 1일부터 전 구역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위반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이다. 소규모 음식점은 물론 커피숍, PC방 등의 흡연실은 자연환기가 가능하거나 별도의 환기시설을 갖춰야 하고, 커피숍 흡연실에는 커피 테이블을 놔둘 수 없어 사실상 흡연 금지와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흡연자들은 길거리로 내몰렸고, 매장 주인들도 매출 하락을 우려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 2년마다 주최하는 국제학생스포츠대회는?

① 슈퍼볼
② 스페셜 올림픽
③ 유니버시아드
④ 마스터스경기대회

 

(퀴즈2) 중년의 주부가 느끼는 자기 정체성에 대한 상실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공소 증후군
② 파랑새 증후군
③ ADD 증후군
④ 베르너 증후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사/일반상식  둘

 이상봉 디자이너, 2014 청년착취대상 수상

청년유니온과 패션노조가 “디자이너 이상봉에게 ‘2014 청년착취대상’을 수여한다”며 1월 7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패션업계 부당노동사례 발표 기자회견’에서 청년유니온과 패션노조는 “패션업계의 청년 노동력 착취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청년 노동력을 착취하는 디자이너’에 대한 투표 결과 이상봉 디자이너가 투표자 111명 가운데 59표를 받아 1위에 올랐다고 전했다.

이상봉 디자인실은 견습생에게 10만원, 인턴사원에게 30만원, 정직원에게 110만원의 급여(야근수당을 포함)를 준다는 소문이 인터넷을 통해 번지면서 ‘열정페이’(‘열정’이란 구실로 무급 또는 아주 적은 임금을 주면서 취업준비생을 착취하는 기업 행태를 비꼬는 말)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년유니온 김민수 위원장은 “청년 노동력 착취는 비단 패션업계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에 만연한 문제”라며 “이번 시상식을 계기로 기업과 사회에 경종을 울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기념 화환과 상장을 강남에 있는 이상봉 디자인실로 보냈다.
이에 이상봉 측은 “현재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 위주의 연수생에게는 교통비와 식대 10만∼30만원을 지급하고, 3개월 후 정직원 전환의 기회가 부여되는 수습생에게는 150여만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인턴ㆍ수습직원에게 무급이나 턱없는 저임금을 요구하는 이른바 ‘열정페이’ 강요 업종에 대해 근로감독을 실시한다고 1월 11일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Federation Internationale du Sport Universitaire)이 2년마다 주최하는 국제학생스포츠대회는 유니버시아드(Universiade)이다. 1957년 서방측의 FISU와 동유럽의 UIE(Union Internationale des Etudiants)가 연합하여 개최한 파리대회를 시초로 1959년 제1회 이탈리아 토리노대회가 개최되었는데 이때 처음으로 유니버시아드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다.
① 슈퍼볼(Super Bowl) :미국 프로 풋볼 챔피언 결정전
② 스페셜 올림픽(Special Olympics) :지적발달 장애인이 참가하는 국제경기 대회
④ 마스터스(Masters)경기대회:중장년층이 참가하는 스포츠 대회

 

(퀴즈2 정답)

남편은 바쁜 직장 일로 무관심하고, 자녀들은 성장하여 세대차이를 이유로 상대해 주지 않아 애정의 보금자리라 여겼던 가정이 빈둥지가 된 듯한 상실감을 공소 증후군(空巢症候群) 또는 빈둥지 증후군(empty nest syndrome)이라고 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