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력단절로 고통받는 여성들이 늘고 있습니. 어렵사리 재취업을 한다 해도, 본인이 쌓아온 커리어와 관련되지 않는 일을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에 최근 재취업을 한 여성들의 과반수가 취업 6개월 만에 다시 그만둔다는 조사도 나왔. (ㅠㅠ)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아동학 윤장숙 교수는 출산이나 육아 등으로 인해 경력단절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유망직종’에 도전하라고 조언합니. 특히 그녀가 담당하고 있는 보육분야는 워킹맘들의 증가로 수요가 늘고,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위 상승이 예고되며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유아교육 박사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윤장숙 교수에게 보육교사의 ‘A부터 Z까지’ 모두 들어보았습니.

 

 

 

 

Q1 보육교사 자격증이란 무엇인가요. 또 어떻게 취득할 수 있나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과 건강관리,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 시설 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보육교사는 여성경제활동의 증가와 정부의 보육정책 강화로 꾸준한 수요가 예상되어, 전망이 밝은 직업으로 손꼽히기도 하지요.

 

보육교사로 활동하기 위해 꼭 필요한 보육교사 자격증은 1, 2, 3급으로 나누어집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2년의 경력을 갖추면 가정 보육 시설(보육정원 20인 미만)을 운영할 수 있고, 보육교사 1급은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가지고 3년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만 취득이 가능하죠.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아동학 관련 전공필수 7과목과 전공선택 10과목 총 17과목에서 51학점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 학력과 경력에 따라 급수 취득 요건이 다르다는 점은 유념해주세요.

 

최근에는 업무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과 주부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이수로 보육교사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는 추세인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원격평생교육원의 경우 인터넷으로 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더욱 각광받고 있답니다.

 

 

 

 

Q2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은 보통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일단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국공립 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 일정 경력을 쌓게 되면 스스로 보육 시설 원장이 될 수도 있죠. 이 밖에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의 생활지도사 및 아동복지 교사로 활동할 수 있어요.

 

취업할 수 있는 분야가 여러 갈래로 뻗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여건에 맞추어 취업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어린아이를 두신 어머님들이 보육교사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인데요. 본인의 선택에 따라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는 근무요건도 충분히 가질 수 있답니다. 보육교사에 뜻이 있는 분이라면 기회는 충분히 열려있죠.      

 

 

 

Q3 보육교사 실습의 중요성과 실습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실습이 의무사항인데요. 실습과정은 보육교사가 되는 실질적인 연습 과정이자 예비 보육교사로서 활동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고민해 보며 영유아들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 확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할 수 있죠.

 

실습은 보육실습 교과목(아동복지 외 5과목)을 이수한 후 어린이집(15명 이상)이나 ‘유아교육법’에 따른 교육과정과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하는 유치원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160시간 동안 이뤄지며, 실습 후 실습기관의 평가에 의해 이수하게 되죠.

 

제가 학습자분들께 실습 시 이것만은 꼭 지켜달라고 당부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실습기관의 운영 철학을 존중하고 지켜주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현장 실습시 명심해야 할 것은 지도교수보다 실습기관의 실습 지도교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습생들은 실습기관에서 안내하는 주의사항은 반드시 준수해야 해요.

 

 

 

Q4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수업의 차별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보육교사 과정 수업의 차별점은 아무래도 아동학 전임교수(유아교육 박사)가 상주해있다는 것이 아닐까요. 실제로 저는 교수실에 머물며, 학습자분들의 학사 계획을 직접 관리하고 있거든요.

 

전임교수가 원격평생교육원 내에 상주하는 것은 학습자분들께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학습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온라인 수업의 단점에 대해 교수와의 피드백 부족을 꼽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은 그렇지 않죠.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교과별 질의 및 평가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어요.

 

또 진로와 취업 지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졸업 후 다양한 진로와 취업 기관에 대한 조언과 상담을 전문가에게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 밖에도 수업과 관련한 아동 양육 상담이나 부차적으로 마련된 오프라인 특강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스킬도 직접 받아볼 수 있다는 것도 차별화된 점으로 꼽을 수 있겠네요.

 

 

 

Q5 기억에 남는 학습자가 있나요. 또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50대에 접어들어 보육교사 자격과정 공부를 시작한 한 중년의 주부 학습자분이 계셨어요. 이분에게는 돌보아야 할 손주들도 있었죠. 이 분은 보육교사 자격증 수업을 듣기 전부터 양육과 공부를 병행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걱정을 많이 하셨어요. 하지만 이내 열의를 갖고 최선을 다하셨죠.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꼬박꼬박 전화로 물어보시고, 누구보다 온 정성을 들여 과제물을 제출하셨어요. 이 과정에서 실습과목 이수를 위해 동네 어린이집과 인연을 맺게 되었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실습했던 곳의 보육교사로 취업하셨죠.

 

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냐고요? 현재는 가정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하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계시답니다. 아직도 가끔 제게 연락을 해 이 일을 하게 된 것에 굉장한 만족감을 표하곤 하세요. 자격증을 취득한 뒤 보육교사로 활동하는 학습자분들의 모습을 보면, 교수로서 굉장한 보람을 느끼죠.

 

여러분도 혹시 현재 보육교사가 되는 것을 꿈꾸시나요? 생애 주기상 발달에 매우 민감한 시기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가르치고 보호해주는 보육교사는 의미 있는 직업입니다. 보육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출발한다면 충분히 자기 일에 만족하는 삶을 사실 수 있을 거예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