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핵가족화로 인해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지요. 특히 청소년들의 성인범죄 모방이 기승을 부리며,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청소년지도사라는 자격증을 만들고, 이들이 청소년단체, 청소년시설 등에 임용되어 청소년 지도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하였는데요. 에듀윌 청소년학 허성욱 교수는 청소년 관련시설이 점차 국가 차원에서 확충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사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 우리 사회 저변에 청소년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이를 적절하게 지도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기관이나 인력의 필요성도 꾸준히 제기될 것이라는 것이죠.

 

 

 

Q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에 대해 다소 생경한 예비 학습자를 위해 자격증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청소년지도사란 청소년 시설과 단체에서 청소년에게 맞는 교육과 지도가 가능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를 말합니다. 최근 청소년 문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관련 단체와 시설이 증가하면서 청소년지도사의 수요도 증가했지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은 청소년학 관련분야 전공 졸업자 혹은 평생교육시설에서 자격검정과목을 이수한 분들에 한해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청소년지도사 필기시험 면제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2급의 경우 대학 졸업(예정)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는 사람으로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필요한 8과목 모두를 전공과목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3급의 경우에는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는 사람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필요한 7과목 모두를 전공과목으로 이수한 자가 필기 면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지요. 학점은행제를 통해 전공과목을 이수한 학습자는 면접시험만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많은 분들이 청소년지도사 취득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Q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 후 활동 및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할 수 있는 영역은 광범위하게 넓습니다. 우선, 보이스카웃, 걸스카웃 같은 청소년 단체에 취업 가능합니다. 또한 청소년 수련관이나 청소년 수련원같은 청소년 수련 시설에 취업할 수 있죠. 이 밖에도 청소년과 연관된 각 시··구 지원센터나 사회복지시설, 청소년 보호·재활센터, 박물관, 도서관, 수목원처럼 청소년 이용 권장 시설 등에도 취업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은 대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를 함께 공부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통해 구직을 할 때에 좀더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인데요. 자격증을 함께 취득함으로써 구직시 본인의 특화된 영역을 강조할 수도 있겠지요.

 

 

Q 학점은행제를 통한 필기시험 면제 후, 면접시험과 자격연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필기 면제 후에는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면접에 응시를 하셔야 합니다. 면접은 개별 혹은 집단면접으로 진행되지요. 최근엔 응시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개별면접보다 집단면접으로 진행되는 추세입니다. 보통 3~5명씩 1조로 하여 3인의 면접위원이 채점하는 방식이지요. 면접시험에서 면접위원들은 여러 질문을 통해 청소년지도자로서의 가치관 및 정신자세,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창의력과 의지력, 지도력 등을 살펴봅니다.

 

면접시험까지 통과된 최종 합격자는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는 자격연수를 받아야 합니다. 연수는 매년 12월에서 1월 정도에 진행되는데요. 2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획득한 합격자는 천안에 있는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서, 3급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을 획득한 합격자는 평창에 있는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에서 30시간의 연수를 받은 이후 여성가족부장관 명의의 국가검정청소년지도사 자격증 2급 혹은 3급을 받게됩니다.

 

Q 교수님께서 강의를 하며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학습자들의 시험 합격 소식을 들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얼마 전엔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후 대학원에 입학하여, 더욱 청소년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고 연락주신 학습자도 있었죠. 학습자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꿈을 이뤄나가는 모습에 뭉클함을 느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