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장통을 겪어야 한다. 성장통을 겪을 당시에는 상당히 고통스럽지만 그 시간이 지나고 한층 어른스러워진 자신의 모습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대견하기까지 하다.

인생에도 이와 같은 성장통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실연의 아픔도 기업을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도 모두 인생의 성장통이 되어 세월이 흐른 후 되돌아 보면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에 대한 깊이가 더욱 깊어졌음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생의 성장통을 어떻게 치러내야 잘 극복해 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매년 100%의 매출성장을 기록해 업계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고 평가 받는 E기업도 그 내부를 살펴보면 사업을 키워오면서 겪었던 성장통이 발전의 탄탄한 밑거름이 되었다.

기업이 한창 탄력을 받아 본 궤도에 오를 당시 핵심 인재들이 경쟁사의 스카웃 제의를 받아 대거 빠져나가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한다. 인력의 공백으로 사업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었고, 어수선한 사내 분위기 때문에 스카웃 제의를 받지 않은 인력들의 이탈도 상당했다. 빨리 해결점을 찾지 않으면 사업을 접을 수도 있는 심각한 상황이었지만 조직을 재정비하면서 그러한 위기를 극복해 낼 수 있었다. 그리고 어려움을 하나씩 해결해 가면서 사업이 확장될 때는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또 인력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등을 배워 나갈 수 있었다고 한다.

어려움을 맞닥뜨리게 되면 크게 두 가지 반응을 보이게 된다. 하나는 이 어려움과 고통을 어떻게든 벗어나야겠다는 생각에 회피하려 들거나 다른 하나는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찾는 것이다. 둘 중 어떤 자세가 필요한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더라도 모두들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의 성장통을 겪고 난 뒤 그 안에서 무엇을 배웠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다시금 그러한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할 수 있다면 인생의 성장통을 통해 더욱 성숙해 지고 발전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