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0년 국가직 9급공무원시험의 경쟁률은 82.2대 1에 달해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은 직업 안정성과 더불어 각종 복리혜택이 많아 직업선호도가 높습니다.

특히 연령 제한 폐지에 따라 직장생활을 하다 뒤늦게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늦깎이 수험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공무원시험 합격을 위해 '얼마나 공부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공부하느냐'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 수험공부는 단기전이 아닐 장기전이다
공무원 시험은 한두달 반짝 준비해서 합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4당5락(4시간을 자고 공부하면 합격하고 5시간을자면 떨어진다)의 정신으로 무리하게 공부했다가는 얼마 못 가 쓰러져 버릴 수 있습니다.

장기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학습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직장생활을 하다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는 수험생이라면 4-5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도 힘들 수 있다.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자신의 생활리듬을 찾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기본서는충실하게 모르는 부분에서는 과감하게

행정법총론이나 행정학개론, 교육학개론 등의 과목들은 생소하기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과목의 학습분량이 많아 기본서 1권을 충실하게 공부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거나. 학습범위도 광범위한데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면 그것처럼 답답한 것도 없습니다.

이 때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극복해 내느냐가 합격을 위한 첫번째 관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부하다 개념이해가 안돼 진도가 나가지 않을 때 이걸 이해할 때까지 책장을 넘기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책장 하나를 몇 시간씩 붙들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합격자들은 이 경우 개념이 정확히 이해될 때까지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르는 것을 알 때까지 너무 오랜 시간 붙잡고 있는 것은 좋은 학습법이 아닙니다.

한가지 주제를 너무 오랫동안 붙잡고 있다보면 나는 이것밖에 안 되나 하고 좌절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는 어떤 부분이 잘 이해되지 않는지 체크를 해두고 과감히 넘겼다가 두세번 반복학습을 하는 것이더 효과적입니다. 10가지 중에 처음에는 1-2가지 밖에 이해를 못했다 하더라도 두번째 학습할 때는 3-4가지를 그리고 세번째 학습할 때는 5-6가지를 이해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가상의 선생님이 되어 강의해보자

공무원시험 합격자들의 공통된 당부는 바로 반복학습입니다. 그런데 무작정 반복학습만 하는 것으로는 2% 부족합니다. 문제를 풀다보면서 내가 이해를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가상의 선생님이 되어 나에게 스스로 강의를 하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머리로만 알 고 있는 것과 그것을 말로 상대방에게 전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학습한 부분에 대해 나 스스로에게 설명을 하다보면 내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자투리 시간을 아까베 버리지 말자.

아무리 공부가 적성에 맞는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일어나서 잠들 때까지 공부만 할 수 없습니다. 밥도 먹어야하고 화장실도 가야 합니다. 이런 시간들 속에서 생기는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면 생각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합격생들의 예를 보면 국어에서 외워야 하는 것들이나 영어단어들을 접착 메모지에 써서 화장실문에 붙여놓고 화장실에 갈 때마다 쳐다보며 그날 불량들을 다 외웠다고 합니다. 무작정 암기해야 하는 것들은 자리에 앉아 딱딱하게 공부한 것보다 자투리 시간에 틈틈이 준비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 동영상 강의 ? 학원 강의 ?

9급공무원 시험준비를 할 때 수험생들은 동영상 강의를 듣거나 학우너 강의를 듣기도 하고 둘 다 병행해 공부하기도 합니다.

동영상 강의의 장점은 강의를 몇 번이고 반복해서 들을 수 있으며 학원에 가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강의를 제대로 듣지 않거나 너무 몰아서 듣는 등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하면 효과를 얻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학원 강의는 경쟁자들과 함께 강의를 들으며 어느 정도 긴장감을 갖고 공부할 수 있고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바로 질문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강의에 비해 학원비가 비싸고 학원에 왔다 갔다 해야 하는 시간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험생들의 성향에 따라 선호하는 학습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공부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자신의 성향과 주위환경을 먼저 생각한 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9급공무원 모의고사에 참여하자

9급공무원 시험 기출문제 풀이나 모의고사 참여는 시험 합격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을 보기 전에 미리 시간분배를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꼭 참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풀 때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안에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00대 1에 육박하는 경쟁률은그 자체만으로도 부담이 됩니다. 게다가 공부를 하면서 모르는 부분이 생기거나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내가 과연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생기기도 합니다.합격의 당락은 자신감을 잃는 순간 결정됩니다.

시험에 대한 긴장감 속에서 스스로를 이끌 수 있는 힘은 바로 잔신감입니다. 특히 시험일이 다가오면 긴장감이 극도로 높아져 작은 일에도 좌절하기 쉬운데 매일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 나는 할 수 있다는 의지를 확고히 다지는 것이야 말로 합격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