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사배자 전형.. 부유층 배려 전형으로 변질

 

 

지난 1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아들이 영훈국제중학교에 사회적배려자(사배자) 전형을 통해 입학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던 가운데, 다른 국제중학교에서도 사배자 전형이 부유층 자녀의 입학 통로로 변질된 것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됐다. 진보정의당 정진후 의원실이 3월 12일 공개한 '국제중 사회적배려 대상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대원국제중 사회적배려대상자 학부모 중 의사, 교수, 법조인, 사업가 등 고소득 층 직업군에 해당하는 비율은 33%로 나타났다.

 

청심국제중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사회적배려대상 학생가운데 실제로 형편이 어려운 학생은 2011년 3명, 지난해엔 단 1명 뿐이었다. 반면 다자녀가정 등 형편과 관계없이 사배자 전형으로 선발된 학생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4명, 6명, 9명으로 점점 늘었다. 이처럼 고소득층 자녀가 사배자 전형으로 국제중에 입학하려는 이유는 일반 전형에 비해 경쟁률이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중,고등학교에서 선발하는 사회적배려대상이란 기초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 다문화자녀, 장애인, 한부모가정, 다자녀가정 등 사회통념상 어려운 처지에 놓여 배려할 필요가 있는 가정을 말한다. 하지만 이 전형이 고소득층 자녀의 사립, 국제학교 입학통로로 악용되고 있는 셈이다.

 

<리세스 오블리제>

지도층의 의무를 강조하는 '노블리스 오블리제'처럼 부에도 사회적 책임이 뒤따른다는 뜻이다. 2011년 영연방의 유대교 최고지도자인 조너선 삭스가 세계 금융위기와 관련해 금융권의 탐욕을 질타하며 처음으로 소개한 개념이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국립공원 5곳, 'IUCN 녹색목록' 등재 추진

 

 

국립공원관리공단이 국내 국립공원 5곳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녹색목록에 등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3월 11일 밝혔다. IUCN 녹색목록은 잘 보호되고 있는 지역을 발굴해 인증함으로써 성공적인 관리를 축하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제 이니셔티브로 2014년 11월 개최 예정인 세계공원총회에서 공식 출범하는 것을 목표로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오는 9월까지 후보지 5곳을 선정해 연말에 등재를 신청하기로 했다. 오는 6월에는 국내에서 녹색목록 적용을 위한 표준정립 및 역량강화를 위한 국제 워크숍도 개최할 예정이다. 10월에는 일본 센다이에서 개최될 예정인 아시아공원총회에 참석해 녹색목록 세션을 주관하는 한편, 시범사업 우수사례를 발표하여 후보지로서 국립공원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공단은 2015년까지 국립공원 10곳을 녹색목록에 등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UCN 국제 보호지역 프로그램과는 협력을 담당하고 있는 공단의 허학영 연구위원은 "이번 사업을 톻애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우수성과 공단의 체계적인 관리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증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IUCN 녹색목록 사업이 제2차 보호지역 관리 효과성 평가와 더불어 추진됨으로써 국내 보호지역의 관리 개선은 물론 관리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세계자연보전연맹>

세계 최대 규모의 환경단체인 세계자연보전연맹은 세계의 자원과 자연보호를 위해 국제연합의 지원을 받아 1948년 설립된 국제기구이다. 제 2차 세계대전으로 자연환경이 심하게 파괴되면서 세계 각국은 파리에서 회담을 열고 IUCN 국제자연보호사무국을 국제기구로 정식 발족시켰다. IUCN은 세계 자원, 자연보호는 물론 멸종위기의 야생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한 연구, 조사도 병행한다. 사무국 본부는 스위스 글랑에 있으며 60개 국가에 지역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아라비아 반도와 이란 사이에 있는 해협으로 세계적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이란 등에서 생산되고 있는 석유의 주요 운송로는? (정답:호르무즈해협)

①도브해협 ②베링해협 ③말라카해협 ④호르무즈해협

 

(퀴즈)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는? (정답:체리피커)

①체리피커  ②안티슈머 ③블랙컨슈머 ④트레저헌터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