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숭례문, 5년 만에 복구 완료

 

지난 2008년 2월 방화로 소실된 ‘국보 1호’ 숭례문이 완전히 복구됐다. 4월 29일 문화재청은 5년 3개월에 걸친 숭례문 복구 사업을 완료하고 현장 설명회를 통해 언론에 공식 공개했다. 숭례문 복구에는 중요 무형문화재 보유자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장인들이 총동원됐다.

장인들은 전통기법과 재료를 그대로 복구하기 위해 다양한 고증과 연구를 거쳤으며 그 결과를 복구과정에 반영했다. 기와는 전통 기왓가마에서 직접 구웠고, 단청안료도 인고안료 대신 천연안료를 썼다. 일제에 의해 철거된 좌우 성곽도 복원했으며, 한국전쟁 때 피해를 입고 임시로 복구됐던 현판도 조선시대 지덕사 사당에 보관된 조선 후기 숭례문 탁본을 구해 본래 필체의 모습을 되찾았다.

문화재청은 5월 4일 오후 2시부터 ‘숭례문, 문화의 새 문이 열리다’라는 슬로건과 ‘상생’이라는 주제로 숭례문과 광화문 광장에서 숭례문 복구 기념식을 개최했다. 경축행사의 총감독은 ‘오구’, ‘문제적 인간, 연산’ 등으로 한국적 전통의 동시대적 수용을 추구해온 연극 연출가 이윤택 씨가 맡았다. 문화재청은 이날 하루 동안 숭례문 복구를 국민과 함께 경축하기 위해 4대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과 종묘를 무료 개방했다.

◈서울 성곽 8개 문(門)

․ 4대문 : ▲숙청문(肅淸門:북대문) ▲흥인문(興仁門:동대문) ▲돈의문(敦義門:서대문)

            ▲숭례문(崇禮門:남대문)

․ 4소문 : ▲홍화문(弘化門:동소문) ▲광희문(光熙門:수구문) ▲창의문(彰義門:자하문)

            ▲소덕문(昭德門:서소문)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몽타주

필름을 모아 하나의 작품으로 결합시키는 편집 기술

몽타주는 조립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몽테르(monter)에서 파생된 말이다. 몽타주 이론은 영화란 따로따로 촬영한 필름 각각을 모아 현실과는 다른 영화적 시간과 공간을 창조하고 거기에 새로운 현실을 구축하여 시각적 리듬과 심리적 감동을 자아내게 하는 데서 영화의 예술성이 성립된다고 보고 그 방법을 명확하게 하려는 이론이다. 에이젠슈타인의 「전함포템킨」에 보여지는 ‘사자상’의 움직임은 모타주 이론의 실제 적용 컷으로 유명하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빈칸에 들어갈 숫자를 모두 더한 값은 얼마인가? ()

 

대한민국 헌법은 1948년 제정돼 이제까지 모두 ( )번의 개정을 거쳤다. 마지막 개헌은 19( )년 제( )공화국에서 개정한 헌법으로서 지금까지 그 체제가 이어지고 있다. 역대 정권마다 정치권에서 개헌 논의가 있었지만 그 정치적 의도를 의심받으면 실제 개헌 추진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① 101

② 102

③ 103

④ 104

 

(퀴즈) 최근 여야가 합의한 '정년 연장법'에 따르면 2016년부터 300인 이상 고용사업장의 정년은 현행 몇 세에서 몇 세로 연장되는가? ()

 

① 53세에서 58세로

② 53세에서 59세로

③ 55세에서 60세로

④ 55세에서 62세로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