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VDT 증후군(VDT Syndrome)

컴퓨터 스크린 등을 보면서 장시간 작업을 할 경우 발생하는 두통, 어깨와 목의 통증, 시각장애, 정신신경계 증상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정식 명칭은 ‘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으로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VDT 증후군의 원인은 컴퓨터 스크린에서 방사되는 해로운 전자기파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 컴퓨터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사무자동화가 고도화되면서 VDT 증후군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VDT 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시력, 안위, 안내압 측정 등의 검진을 받고, 일정 시간 작업한 후에는 휴식을 취해야 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자산관리상품(WMP, Wealth Management Products)

자산관리상품(WMP)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중국에서 급속히 팽창한 금융상품이다. WMP는 연 7%에서 최대 15%에 이르는 높은 확정 수익률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중국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2010년부터 부동산 개발업자나 중소기업들이 은행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자 WMP로 몰리면서 판매액이 폭증했다. 지난해 기준 WMP 상품은 중국 은행 전체 예금의 13%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WMP는 투자처나 수익률 등이 투명하게 제시되지 않아 대표적인 ‘그림자금융’으로 분류되면서 중국 금융시장의 시한폭탄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부른 부채담보부증권(CDO)과 비슷하다고 경고했다. WMP 규모가 중국 인민은행 총자산(30조 위안)의 44% 수준까지 늘어나자 위기를 느낀 중국 정부는 지난 3월 WMP 판매와 운용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리콜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소비자의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② 사업자는 결함 제품에 관한 정보를 반드시 신문 또는 방송 등을 통해 공표해야 한다.

③ 제조업체는 결함 제품 전체를 대상으로 수리 및 교환 등을 진행하나 환불은 하지 않는다.

④ 리콜제도는 제조업체가 자발적으로 실시하는 자발적 리콜과 정부가 강제로 실시하는 강제적 리콜로 구분된다.

 

(퀴즈) 법정의 존엄과 질서를 깨트릴 위험이 있는 자를 재판부의 직권으로 구속하는 제재조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금고

② 구류

③ 별건구속

 감치명령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