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명불허전 무라카미 하루키... 신작 소설에 뜨거운 관심

 

일본 최고의 인기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인 장편소설『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가 7월 1일 출간과 동시에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각종 인터넷 서점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IQ84』이후 3년 만에 펴낸 신간인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는 발간 전부터 큰 이목을 끌었다. 일본에서는 사전 예약으로만 50만 부 이상이 팔렸으며, 발간 후에는 6일 만에 100만 부를 기록하며 무라카미 하루키의 인기를 재확인시켰다.

국내에서의 반응 또한 뜨거웠다. 최종적으로 판권을 확보한 민음사를 비롯해 문학동네, 북폴리오, 21세기북스 등 유명 국내 출판업계의 판권 경쟁이 치열했다. 민음사는 계약상의 이유로 선인세에 대한 언급은 함구했지만 1억 5000만엔(약16억6000만원) 이상을 제시한 출판사도 판권을 따내지 못한 것으로 보아 민음사의 선인세는 16억을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민음사는 초판만 20만 부를 찍어냈으며, 사전 예약만으로도 18만 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전 예약 양만 보더라도 전작인 『IQ84』보다 3배나 많은 판매량에 달한다.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는 16년 전 이유도 모르고 친구들에게 절교 선언을 당한 주인공 다자키가 과거의 상처인 ‘절교의 이유’를 직면하기 위해 순례를 떠난다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 상실과 회복의 과정, 개인 간의 거리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현재’,‘소소한’,‘혼자’... 2013년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키워드

오늘날 한국인들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문화체육관광부와 다음소프트가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한 결과, 2013년의 한국인은 일상에서 소소하게 느끼는 행복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체부와 데이터 분석업체인 다음 소프트는 ‘빅 데이터’ 분석 방법을 활용해 트위터․블로그와 같은 SNS와 온라인 뉴스에서 36억여 건의 메시지를 뽑아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2011년 1월부터 2013년 5월까지 29개월간 이루어졌으며, 조사를 통한 키워드 언급량은 6월 27일 발표됐다.

이를 분석한 결과 ‘현재’, ‘일상’, ‘소소하다’, ‘지르다’, ‘혼자’ 등의 키워드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기간 중 ‘미래’에 대한 관심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던 것과 달리 ‘현재’는 1.5배 정도 언급량이 증가했다. ‘일상’과 관련된 단어로는 ‘지치다’가 가장 많았지만 ‘즐겁다’, ‘감사하다’, ‘소중하다’가 연관어로 등장했으며, ‘일상’과 관련해 ‘퇴근 후’에 대한 관심 또한 뜨거웠다.

‘혼자’와의 연관어에는 ‘여행’, ‘산책’, ‘영화’, ‘고양이’, ‘일요일’ 등이 있었다. 여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의 변화와 혼자서도 취미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특히 과거에는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했던 여가를 최근에는 혼자 즐기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이 ‘혼자’서 하는 활동을 중요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의 유행과 함께 원룸, 오피스텔, 소형주택 등 1인 가구에 대한 키워드도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정책과 관련된 키워드는 ‘일자리’, ‘사회복지’, ‘무상교육’, ‘영어 조기교육’ 등이 자주 등장해 다른 분야보다 교육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책기조와 관련해서는 ‘국민안전’이나 ‘북한’, ‘튼튼한 국가 안보’ 등 치안과 안정된 남북관계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음성이나 영상 등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서 방송하는 방식은? ()

 

① AM 방송

② FM 방송

③ PCM 방송

④ 다원방송

 

(퀴즈) 무크(mook)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먼 것은? ()

 

① 정기적인 간행물

② 잡지 형태의 서적

③ 컬러 사진과 같은 시각적 요소 강조

잡지(magazine)와 책(book)의 합성어

 

* 문제 옆 괄호 속을 드래그 하시면 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