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LCC (Low Cost Carrier)

LCC는 기존의 대형 항공사 대비 75% 수준의 요금으로 좌석을 제공하는 ‘저가 항공사’를 말한다. LCC와 대비되는 용어는 공항에 전용 터미널을 보유하고 수화물, 기내서비스 등 모든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FSC(Full Service Carrier, 대형 항공사)'이다. LCC는 지상직, 콜센터 등 고정지출 비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FSC에 비해 싼 요금으로 고객층을 넓히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LCC의 시장점유율은 국내선이 47.8%, 국제선은 9.3%로 늘어났고, 전체 시장점유율도 지난 2010년 12.8%에서 올해 21.0%로 급증했다. 국내의 대표적인 LCC로는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이 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희움(Heeum)

희움은 시민단체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이 운영하는 브랜드이다. 의식팔찌, 가방, 편지지 세트 등의 제품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일제강점기 위안부 할머니들의 재정적 자립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를 이슈화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희움은 ‘희망을 꽃피움’의 줄임말로, 정신대 할머니들의 이루지 못한 희망을 꽃피운다는 뜻이다. 최근 아이돌 그룹 ‘비스트’의 멤버인 양요섭이 방송 프로그램에서 희움의 의식팔찌를 착용한 모습이 포착되면서 ‘희움’에 대한 네티즌의 관심이 폭증해 화제가 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미국 연방정부의 자동 예산 삭감을 일컫는 용어는?

① 토빈세

② 시퀘스터

③ 양적완화

④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정답은 ② / 토빈세: 국제 투기자본을 규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단기성 외환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 양적완화: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부양 효과가 한계에 봉착했을 때 중앙은행이 국채 매입 등을 통해 시중에 직접 자금을 공급하는 정책을 말한다. /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중앙은행이 장기국채를 사들이고 단기국채를 매도함으로써 시중금리를 조절하는 공개시장 조직방식을 말한다.

 

 

(퀴즈) 다음 특수고용노동직 중 2008년 정부가 산재보험 적용을 인정한 직군이 아닌 것은?

① 보험설계사

② 레미콘 기사

③ 학습지 교사

④ 퀵서비스 기사

정답은 ④ / 특수고용노동자란 회사에 종속되어 있지만 노동력과 임금의 대가를 고객으로부터 받는 노동자를 말한다. 즉, 명목상 자영업자지만 실질적으로는 노동자이다. 정부는 2008년 7월 특수고용노동자 가운데 레미콘 기사, 보험설계사, 학습지 교사, 골프장 경기보조원(캐디) 등 4개 직군에 한해 산재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이는 임의방식이며, 다른 노동자와 달리 보험료를 본인이 50% 부담해야 한다. 한편 정부는 2012년 5월부터 택배 기사와 퀵서비스 기사에게도 산재보험을 확대 적용했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