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원세훈 첫 재판... 검찰 “신종 매카시즘 행태”

국정원법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첫 재판에서 검찰과 변호인 측은 정치 개입 등의 혐의를 놓고 8월 26일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검찰은 이날 공소사실을 발표하면서 “원 전 원장은 정부에 비판적인 세력에 구체적 근거 없이 ‘종북 딱지’를 붙이는 신종 매카시즘 행태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그 근거로 “정부․여당을 비방하는 개인이나 세력이 있다면 이는 우리 국민이라도 북한과 별반 다르지 않다. 국정 성과를 제대로 알리는 것이 종북 좌파에 이기는 길이다”라는 등의 원 전 원장의 발언을 제시했다. 검찰은 국정원 심리전단 1개 팀(20명)이 하루에 60~80건, 매월 1200~1600건의 댓글을 올린 것으로 추정했다.

원 전 원장의 변호인 측은 “대통령과 정부의 국정 성과를 알리는 국정원의 기본활동을 특정 정당 내지 특정 정치인에 대한 찬양이나 비방으로 보는 것은 국정원의 기본업무를 간과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공소사실에 대해 “종북 대응 사이버활동은 국정원의 고유업무”라고 주장했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민주당 상징색 파란색으로 변경

민주당은 9월 1일 당 상징색을 파란색으로 변경하고 당사를 영등포에서 여의도로 이전했다. 민주당의 새 로고는 파란색 바탕의 직사각형에 흰 글씨로 ‘민주당’을 쓰고 왼쪽 아래 부분에 흰색 삼각형을 그린 형태다. 파란색은 신뢰․희망․진취성을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상징하며, 사각형은 ‘국민 속의 민주당’을, 삼각형은 ‘사람 인(人)’ 자를 형상화해 ‘사람이 먼저’인 민주당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민주당은 설명했다. 또한 이번 당 로고 변경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당으로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역사상 당 상징색이 파란색이 된 것은 처음이다. 민주당은 과거 평화민주당, 새천년민주당, 열린우리당, 민주통합당 등의 당명 개정을 통해 노란색과 녹색을 번갈아가며 상징색으로 써왔다. 지난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이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개정하며 상징색을 전통적인 파란색에서 진보․노동권의 상징색인 빨간색으로 바꾼 데 이어 이번에는 민주당이 새누리당의 옛 상징인 파란색을 택한 것은 아이러니다. 여야가 모두 오랫동안 ‘금기’로 통하던 색깔로 당 상징색을 바꾼 것은 유연함을 강조하면서 정치적 외연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편, 민주당의 이번 당사 이전은 당 혁신을 위해 추진돼 온 영등포 당사 폐쇄 및 중앙당 조직개편을 통한 슬림화의 후속 조치다. 민주당의 여의도 당사 시대는 지난 2004년 3월 불법대선자금 사건 당시 ‘호화당사’란 비판 속에 영등포 당사로 옮긴 지 9년 만이다. 이번 이전으로 당사 규모는 기존의 1400평에서 127평으로 크게 줄었다. 민주당은 김한길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상임고문단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새누리당 당사 맞은편인 대산빌딩에서 새 당사 입주식을 가졌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NPO(Non-Profit Organiz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문적 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자원봉사대, 환경보호단체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③ 입법, 사법, 행정, 언론에 이어 ‘제5의 힘’으로 불린다.

④ 비공식적 성격을 가진다.

정답은 ④ / 우리나라는 2000년 4월부터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이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비공식조직이 아니라 법률에 의하여 인정되고 있는 공식조직에 해당한다.

 

 

(퀴즈) 제2차 세계대전 후 도덕의 재무장을 통해 세계평화를 수립하려는 윤리적 평화운동은?

MNA

② MRN

③ MRA

④ MRT

정답은 ③ / MRA(Moral Re-Armament, 도덕재무장운동)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인종과 계층을 초월하여 세계 평화를 수립하려는 윤리적 평화운동을 말한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