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세계 첫 수은 이용 규제 협약 탄생

 

미나마타병의 원인물질인 수은 사용을 국제적으로 규제하는 협약이 탄생했다. 10월 10일 유엔환경계획(UNEP) 주최로 일본 구마모토에서 열린 외교회의에서 140개국 지역대표 1000여 명이 참가해 ‘수은에 관한 미나마타 협약(미나마타 협약)’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미나마타 협약은 단일 화학물질의 생산부터 저장, 사용, 배출, 폐기까지 전 생애(Life-Cycle)를 관리하는 협약이다. 단일 화학물질을 관리하는 협약이 채택된 것은 처음이다.

미나마타 협약의 목적은 수은 배출을 세계적으로 억제해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수은으로 인한 건강 피해를 막자는 것이다. 미나마타 협약은 수은 광산의 신규 개발을 금지하고 조약 발효 후 15년이 지나면 기존 광산에서의 수은 채굴도 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또한 수은을 이용한 체온계, 형광등, 건전지 등의 제품 제조 및 수출입도 2020년 이후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한편, 미나마타 협약은 50개국이 비준하면 발효되어 국제법으로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에듀윌 시사/일반상식

삼성, 곡면형 스마트폰 최초 출시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커브드(Curved:곡면형)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10월 9일 화면이 좌우로 오목하게 휘어진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스마트폰을 좌우 방향으로 약 400mm가량 휘어진 디자인을 구현해냈다. 덕분에 큰 화면(5.7인치)에도 불구하고 한 손에 밀착되는 그립감이 뛰어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이번에 적용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초기 단계로서 휘거나 구부릴 수는 없고 휘어진 상태로 고정됐다.

한편 갤럭시 라운드는 곡면 형태의 디자인을 활용한 차별화된 기능을 선보였다. 바닥에 스마트폰을 놓고 좌우로 기울이면 날짜나 시간, 부재중 통화, 배터리 잔량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음악 재생 중에 좌우로 기울이면 이전 곡이나 다음 곡으로 이동할 수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 다음 중 무기명채권의 양도 방법은?

① 계약

② 의사표시

③ 증권의 교부

④ 증권의 배서 및 교부

정답은

 

(퀴즈) 산업구조가 변함에 따라 노동수요의 방향이 바뀌었으나 훈련 등으로 인해 노동자가 이동할 수 없어서 발생하는 일시적 실업을 일컫는 말은?

구조적 실업

② 잠재적 실업

③ 계절적 실업

④ 마찰적 실업

정답은 ④ / 마찰적 실업은 원론적으로 노동수급의 과정에서 근로자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자발적 실업이나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는 시대에는 비자발적 실업의 측면이 강하다.

 

☞ 퀴즈 아래 '정답은' 옆을 드래그 하면 답이 짠!하고 나타는 놀라운 일이!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