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3저 리스크 (3L Risk)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최근 한국 기업이 3가지 도전에 직면했다고 분석하며, 이를 3저 리스크로 설명했다. 이는 ▲중국의 성장둔화 ▲엔화 약세 ▲국내 소비감소다. S&P는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7%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는 철강과 정유 등 일부 공급과잉 산업을 중심으로 역내 수출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엔화 약세도 한국 기업에 부정적인 요소로 꼽혔다. 실제 엔저 효과로 일본 철강업체들의 수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이와 경쟁하는 한국 철강업체들의 수출은 정체되고 있다. 또한 국내 소비침체가 장기화되고 건설과 SOC(사회간접자본) 투자가 줄면서 유통과 건설, 철강, 화학, 시멘트 산업이 수익성 압박을 받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우수 재활용 제품에 부여하는 인증 마크는?

① KS 마크

② KC 마크

③ GD 마크

④ GR 마크

 

(퀴즈2) 바닥 타일이나 주방기구 등 플라스틱의 원료로, 식품에 첨가할 수 없는 ‘이것’은 장기간 섭취 시 신장․방광결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유제품의 단백질 함량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어 파장을 일으킨 ‘이것’은?

① 버터

② 멜라민

③ 생크림

④ 치즈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창조경제타운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은 미래창조부가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창조경제의 종합창구로써 창조경제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개시된 종합포털 사이트다. ▲창조 아이디어 제안 ▲전문가 멘토링 ▲아이디어 사업 지원 정보 ▲창조경제 사례 등을 주요 서비스로 제공한다. 창조경제타운은 국민들이 제안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 집단지성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사업화가 가능한 수준까지 지원한다. 창조경제타운은 서비스를 개시한지 3일 만인 10월 3일, ‘창조 아이디어 제안’ 메뉴에 700건이 넘는 아이디어가 등록되며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GR(Good Recycled)마크는 자원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국립기술품질원의 자원 재활용 기술개발센터에서 품질이 우수한 재활용품에 부여하는 인증 마크이다.

 

(퀴즈2 정답)

질소는 우유의 단백질 함량 검사에 사용되는 지표로, 다량의 질소 성분을 가진 멜라민(Melamine)을 우유에 넣으면 우유에 단백질이 풍부한 것처럼 속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식품 제조 및 가공에 사용할 수 없는 물질로, 국제규격식품위원회(CODEX)에서도 식품에 사용하는 것을 국제적으로 허용하지 않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