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빌게이츠 “‘Ctrl+Alt+Del’ 키 조합은 실수”

마이크로소프트(MS) 공동창업자 빌게이츠가 자사의 운영체제(OS) 윈도에서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는 ‘Ctrl+Alt+Del’ 키 조합이 ‘실수’였다고 토로해 화제를 낳았다.

9월 26일 CNN의 보도에 따르면 게이츠는 최근 미국 하버드대 기금 모금 행사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우리는 원래 단일 버튼을 만들려 했는데 IBM 키보드 디자이너가 우리에게 단일 버튼을 주지 않았다”며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낮은 수준으로 프로그램을 짰고 이것은 실수였다”고 말했다.

오늘날 윈도 최신 버전인 ‘윈도 8’에서도 사용되는 ‘Ctrl+Alt+Del’ 키 조합은 세 손가락을 써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러한 키 조합을 만든 엔지니어 데이비드 브래들리는 2011년 인터뷰에서 “본래 처음 의도는 개발과정에서만 사용하고 다른 데서는 이용할 수 없는 ‘이스터 에그’와 같은 것이었다”고 말한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북극에 있는 우리나라의 과학기지는?

① 세종과학기지

② 다산과학기지

③ 이어도과학기지

④ 가거초과학기지

 

(퀴즈2) 해안으로부터 수심 약 200m까지의 경사가 완만한 지형으로, 해수면의 상승과 파도의 침식 작용에 의해 운반된 퇴적물이 쌓여서 만들어진 곳은?

① 대륙붕

② 대륙사면

③ 대륙대

④ 심해저 평원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힉스입자 존재 반세기 만에 확인... 우주 비밀 풀리나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10월 4일 “도쿄대와 일본 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 등이 참여한 국제 연구팀이 최근 힉스입자(Higgs Boson)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국제 연구팀은 이번 힉스입자의 질량이 양자의 약 134배인 125.5GeV(기가전자볼트)이며 힉스입자의 스핀(운동량) 값이 표준모형에 맞게 0인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힉스입자의 발견이 학술적으로 확정된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힉스입자’는 기본입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다른 모든 입자에 질량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 입자로서 1964년 영국의 물리학자 피터 힉스 박사가 그 존재를 예견했다. 현대물리학의 표준모형에 따르면 137억 년 전 빅뱅(Big Bang: 우주를 탄생시킨 대폭발) 이후 ▲쿼크(Quark) 6개 ▲렙톤(Lepton) 6개 ▲매개입자 4개 등 총 16개 기본입자가 생겨나 물질을 이뤘다.

힉스입자는 물질을 구성하지는 않지만, 물질의 기본을 이루는 이 16개 기본입자들과 상호작용해 각각의 입자에 질량과 성질을 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힉스입자는 질량의 근원과 우주 생성의 비밀을 밝혀낼 ‘신(神)의 입자’로 불렸다. 하지만 다른 기본입자들이 모두 규명됐음에도 불구하고 힉스입자는 유일하게 관측되지 않아 가상의 존재로 간주됐다.

그러던 작년 7월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 과학자들이 힉스입자로 보이는 입자를 발견했다고 발표했고 이후 CERN의 후속 검증 연구를 통해 이 입자가 힉스입자일 확률이 높아졌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10월 7일 유럽의 물리학 학술지 ‘피닉스 레터B'에 실렸다. 힉스입자를 예견한 피터 힉스 박사와 프랑수아 앙글레르는 올해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다산과학기지는 한국해양연구소가 2002년 4월 29일 노르웨이의 영토인 북극 스발바드 군도의 니알슨에 건립한 과학기지로, 이로써 우리나라는 북극에 기지를 설치한 세계 12번째 국가이자 세계 8번째로 남극과 북극에 모두 기지를 보유한 국가가 되었다.

 

(퀴즈2 정답)

* 대륙사면: 대륙붕에서 먼 바다 쪽으로 갈 때 존재하는 급한 경사면을 말한다. / * 대륙대: 대륙붕에서 먼 바다 쪽으로 갈 때 존재하는 비교적 평탄한 지역을 말한다. / * 심해저 평원: 수심이 3~6km인 평탄한 지형으로서 대륙대와 이어지며, 해산․기요․해령이 존재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