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배리어 프리 (Barrier Free)

배리어 프리란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건축이나 도로, 공공시설 등과 같은 물리적 장벽뿐 아니라 자격․시험 등을 제한하는 제도적 장벽을 허물기 위해 실시하는 운동이다. 이 용어는 1974년 6월 국제연합(UN) 장애인생활환경전문가회의에서 장벽 없는 건축 설계에 관한 보고서가 발표되면서 건축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2000년 이후에는 물리적․제도적인 배리어 프리는 물론 사회 곳곳에 만연한 고령자 및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없애자는 운동으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다.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배리어프리 상영관이 10월 4일 오후 2시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개관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배리어프리 상영관은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에 시청각 장애인을 위해 한국어 자막과 음성해설을 가미한 ‘베를린’, ‘어떤 시선’ 등 한국영화 7편을 포함해 총 18편의 배리어프리 영화를 선보였다. ‘배리어 프리 영화’란 영상에 자막과 수화, 상황을 설명하는 음성을 넣어 시청각 장애인들이 영화를 감상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만든 영화를 뜻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야후가 2013년 인수한 SNS 기업은?

① 인스타그램

② 텀블러

③ 트위터

④ 페이스북

 

(퀴즈2) 다음 중 6․25 전쟁 당시 정전 협정 당사국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a) 미국      (b) 북한       (c) 한국       (d) 중국

① (a),(b),(c)

② (a),(b),(d)

③ (b),(c),(d)

④ (a),(b),(c),(d)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엡실론(Epsilon) 1호기

엡실론 1호기는 일본이 자체 개발한 신형 고체 연료 로켓이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지난 9월 14일 남서부 가고시마 현의 우치노우라 우주공간관측소에서 이 로켓을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 로켓은 발사 약 1시간 뒤 탑재된 우주망원경 ‘스프린트A(SPRINT-A)’를 1000m 상공에서 분리한 뒤 목표한 궤도에 무사히 진입했다. 기존 고체연료 로켓 M5의 후속기인 엡실론 1호기는 3단으로 구성됐으며 높이는 24.4m, 무게는 91t에 이른다.

이번 엡실론 1호기의 발사 성공으로 일본의 우주 개발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 그러나 엡실론에 적용된 고체연료 기술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과 동일하다는 점에서 군사 목적으로 전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일본 의회는 작년 JAXA법의 토대가 되는 ‘우주개발사업단법’에서 ‘우주 개발을 평화적 목적으로 한정한다’는 규정을 삭제하고 ‘국가 안정보장에 도움이 되도록 진행해야 한다’는 문구를 넣는 바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야후는 2013년 5월 11억 달러에 ‘텀블러’를 인수했다. 텀블러는 블로그 기능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능이 추가된 일종의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이다.

 

(퀴즈2 정답)

'정전협정‘이란 1953년 7월 판문점에서 국제연합군 총사령관과 북한군 최고사령관 및 중공인민지원군 사령원 사이에 맺은 한국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이다. 이 협정은 6․25 전쟁을 정지하면서 동시에 평화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한국에서의 적대행위와 모든 무장행동을 완전히 정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시 협정 당사국은 ▲미국 ▲북한 ▲중국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