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가동원전 품질서류 277건 위조 확인... 100명 기소

 

정부는 원전 부품 비리와 관련해 서류 위조와 납품 비리 혐의로 총 100명을 기소하고 가동 중인 원전 부품 품질서류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277건의 위조를 확인했다. 정부는 10월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원전산업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원전비리 재발방지대책’의 추진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납품계약 비리, 품질보증서류 위조, 인사 청탁 등의 혐의로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포함해 임직원 100명을 기소했다. 아울러 가동 중인 원전 20기의 품질서류 2만 2000여 건에 대한 조사를 완료해 277건(1.2%)의 서류 위조를 확인했다. 이에 해당하는 관련 부품 7733개에는 교체 또는 안전성 평가 재실시 등의 조치가 완료됐다.

정부는 원전비리 재발 방지를 위해 ▲원전산업계 유착관계 근절 ▲원전 부품 구매제도 개선 ▲원전 부품 품질관리 강화 등 3개 분야 10개 세부분야에 대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유착 근절과 관련해 7월부터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한 원전 공기업의 간부급 퇴직자들이 협력업체에 재취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원자력 안전 옴부즈만’ 제도를 신설해 제보자에게 최대 10억 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원전 부품의 구매제도 개선을 위해 구매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의무화했고, 중장기적으로는 원전산업에 경쟁을 도입해 2015년까지 수의계약 비중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다. 원전 부품의 품질관리 강화와 관련해서는 시험기관이 시험성적서를 위조하지 못하도록 제3의 검증기관을 통해 시험성적서 진위 여부를 재차 확인하도록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 A ), ( B )에 들어갈 말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기업의 최고경영자는 CEO라 하며, 최고운영책임자는 ( A ), 최고 재무책임자는 ( B )라 한다.

① A: COO / B: CFO

② A: CRO / B: CMO

③ A: COO / B: CRO

④ A: CFO / B: CMO

 

(퀴즈2) 다음 중 현행 기초노령연금 수급 요건으로 바른 것은?

① 나이: 만 60세 이상 / 소득 및 재산: 하위 80%

② 나이: 만 60세 이상 / 소득 및 재산: 하위 70%

③ 나이: 만 65세 이상 / 소득 및 재산: 하위 80%

④ 나이: 만 65세 이상 / 소득 및 재산: 하위 70%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초등학생 ‘비스페놀A' 무방비 노출

음료 캔이나 플라스틱에서 나오는 성(性)호르몬 교란물질인 비스페놀A가 뇌 기능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서울대병원이 서울과 울산 등 5개 도시의 초등학교 3․4학년 1000여 명의 소변을 채집해 비스페놀A의 농도를 측정한 결과 검사대상 모든 어린이에게서 비스페놀A가 검출됐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검출량은 개인에 따라 0.16단위에서 125단위까지 최고 780배나 차이가 났다. 비스페놀A의 농도가 짙을수록 학습능력은 떨어지고 행동장애지수는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스페놀A가 10배 높아질 때마다 불안․우울지수는 107%, 사회성 문제지수는 122%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어린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음료 캔이나 플라스틱에 비스페놀A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다. 비스페놀A는 24시간이 지나면 절반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만, 식품을 통해 매일 체내에 들어올 경우 항상 몸에 쌓여 있는 상태가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기업 내의 사업을 총괄하는 ▲최고운영책임자는 COO(Chief Operating Officer)라 하며, 회사의 자금 부문을 총괄하는 ▲최고재무책임자는 CFO(Chief Finance Officer)라 한다. ▲CRO(Chief Risk Officer)는 최고위기관리책임자 ▲CMO(Chief Marketing Officer)는 최고 마케팅책임자이다.

 

(퀴즈2 정답)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 이상 전체 노인 중 소득과 재산이 적은 하위 70%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작년도에 390여만 명이 수급을 받았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