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로 ‘참김 미토콘드리아’ 게놈 해독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는 세계 최초로 ‘참김 미토콘드리아’ 게놈을 해독하는 데 성공했다고 11월 1일 밝혔다. 참김 미토콘드리아 게놈은 42.3kb로 지금까지 알려진 김속 식물 중에서 가장 크다. 또한 다수의 유전변이를 포함한 특이적인 유전자 구조와 조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대 해양연구소 이상래 박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의 결과는 국제유전자은행(NCBI)에 등록됐고, 생명공학 분야의 SCI급 국제학술지 ‘플랜트 바이오테크놀로지 리포트’ 제7권에 게재됐다.

김은 품종별로 형태가 유사해 구분하기 어려워 토종 참김의 보존 및 우수품종 개발을 위해 유전 정보를 활용한 품종확인 분자마커개발이 절실한 형편이다. 이에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는 새로운 품종을 육성하거나 품종보호권과 관련된 분쟁이 발생할 때 정확한 품종 판별을 위한 기술 개발 연구를 추진했다.

수산식물품종관리센터는 “참김의 미토콘드리아 게놈이 해독됨에 따라 밝혀진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의 품종 확인과 원산지 추적 등 품질관리 기술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수소, 메탄 및 메탄올 등의 연료를 산화시켜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신재생에너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2차 전지

② 연료전지

③ 수소에너지

④ 바이오에너지

 

(퀴즈2) 유엔이 관계당사국의 동의를 얻어 유엔 평화유지군이나 감시단 등을 현지에 파견해 휴전․정전 감시나 치안유지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활동을 일컫는 말은?

① MD

② MNF

③ PKO

④ NATO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정체불명 구글 바지선은 구글 글라스 전시장”

 

 

미국 동․서 지역 해안에 정박해 있는 ‘정체불명 바지선의 실체’는 구글의 안경형 컴퓨터 구글 글라스의 전시장이라고 미국 언론이 11월 1일 보도했다. 컨텐이너 건물을 실은 이 바지선들은 10월 말 미국 서해안의 샌프란시스코만과 동해안의 메인주 포틀랜드항에서 포착되어 화제가 됐다. 당시 전문가들은 구글이 ‘떠다니는 데이터센터’를 짓고 있는 것 아니냐고 추측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언론에 따르면 이 바지선은 호화로운 이벤트 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구글은 이런 바지선들이 여러 척 모인 ‘선단’을 만들어 구글 글라스를 비롯한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라고 미국 언론은 보도했다. 배의 갑판에는 파티를 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며, 초대받은 손님만 참석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러한 구글의 ‘떠다니는 전시장’ 아이디어는 ‘구글 X’의 엔지니어들로부터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X는 구글의 신사업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상하는 프로젝트팀으로 구글 글라스와 무인 운전 자동차인 구글 카 등을 개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2차 전지: 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지 / * 수소에너지: 수소를 기체 상태에서 연소할 때 발생하는 폭발력을 이용한 에너지 / * 바이오에너지: 식물, 미생물 등의 생물체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바이오매스를 연료로 하여 얻는 에너지

(퀴즈2 정답)

* MD: 미국의 미사일 방어 체제 / * MNF: 유엔 다국적 평화유지군 / * 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