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슈퍼태풍 ‘하이옌’ 필리핀 강타... 최소 1만 명 사망

11월 8~9일간 필리핀 중남부를 강타한 초대형 태풍 ‘하이옌’으로 인한 사망자가 최소 1만 명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요 외신이 11월 11일 보도했다. 하이옌은 지난 11월 8일 오전 최대 순간풍속이 시속 379km(초속 105m)에 달해 태풍 관측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슈퍼태풍’ 하이옌의 최대 피해지역인 필리핀 중부 레이테주의 타클로반시는 생지옥이 따로 없었다. 가옥은 쓰레기 더미가 됐고 거리 곳곳에는 주검이 쌓였다. 도로와 공항, 항구가 마비됐고 굶주림에 지친 주민들은 약탈에 나섰다. 필리핀 중남부를 통틀어 주택 2만여 채가 훼손되고 4개 공항이 폐쇄된 가운데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은 11월 11일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국제사회는 필리핀에 도움의 손길을 보내고 있다. 한국 정부는 필리핀을 지원하기 위해 500만 달러(약 54억 원) 이상의 대규모 긴급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미국 국방부는 필리핀에 해병대와 초계기 등을 파견했다. 유럽연합(EU)도 구호 기금으로 300만유로(약 43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후임으로 지명된 사람은?

① 자넷 옐런

② 로렌스 서머스

③ 크리스틴 라가르드

④ 크리스틴 라가르드

 

(퀴즈2) 다음 중 지역 축제와 해당 축제가 열리는 지역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인삼축제 - 경북 영주시

② 사과축제 - 경북 문경시

③ 토지문학제 - 경남 하동군

④ 온달문화축제 - 전남 담양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톈안먼 차량 폭발 사고는 소수민족 테러

중국 베이징 톈안먼(천안문)에서 발생한 차량 돌진 폭발 사건은 독립을 요구해온 소수민족의 계획적인 자살 테러인 것으로 확인됐다. 10월 30일 중국 관영 CCTV는 “이미 혐의자들이 체포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번 사건은 사고 당일 인화물질을 실은 것으로 추정되는 SUV 차량이 갑자기 인도를 가로질러 톈안먼으로 돌진하며 일어났다. 사상자는 40여 명(사망 5명, 중경상 38명)에 달했다. 사건 당일 차량을 몰고 톈안먼으로 돌진했던 탑승자 3명 가운데 2명이 신장 위구르 지역 출신이라고 중국 매체들이 보도하면서, 이번 사건은 소수민족의 독립운동과 관련됐을 것이란 추측이 힘을 얻고 있다.

소수민족에 대한 차별과 이들의 독립 요구는 중국의 성장을 위협할 아킬레스건으로 꼽히고 있다. 그간 중국 소수민족 자치구 내에서는 크고 작은 소요사태가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마오쩌둥의 초대형 초상화가 걸려 있는 중국의 상징 톈안먼 한복판에서 발생한 초유의 테러 사건이 가져올 정치적 후폭풍은 이와 비교할 수 없을 전망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미 백악관은 지난 10월 8일 자넷 옐런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부의장을 내년 1월 임기가 끝나는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의 후임으로 지명한다고 발표했다.

(퀴즈2 정답)

온달문화축제는 매년 10월 충북 단양군에서 열리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