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톱다운 제도(Top down system)

 

 

 

톱다운 제도는 재정 당국이 정해준 예산 한도 내에서 부처별로 자유롭게 예산을 편성할 수 있도록 하여 부처의 자율성을 높이는 예산편성제도로 지난 2004년 도입됐다. ▲총액배분자율편성 제도 ▲사전재원배분 제도라고도 불린다. 톱다운 제도는 예산 총액을 자율적으로 편성함으로써 각 부처의 자율성을 높이고, 각 부처의 예산 요구안을 재정 당국의 심의․확정하는 데 따르는 시간을 줄여준다. 또한 국무위원 토론회를 통해 분야별 재원 배분계획이 확정됨으로써 배분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네트워크 제어 기능이 물리적 네트워크와 분리되어 직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새로운 네트워크 구조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SDN

② M2M

③ 빅데이터

④ 클라우드 컴퓨터

 

(퀴즈2) 다음 중 2013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가 아닌 사람은?

① 제임스 로스먼

② 랜디 셰크먼

③ 앨리스 먼로

④ 토마스 쥐트호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모터라이제이션(Motorization)

모터라이제이션은 자동차가 급속하게 대중에게 보급되어 생활필수품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중국은 지난 2009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모터라이제이션이 두드러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들어 급속히 경제 성장이 진행되고 있는 중서부 지역의 중국의 모터라이제이션을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약 10년간 모터라이제이션이 지속됐다. 하지만 중국은 워낙 인구가 많고 아직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도 많기 때문에 모터라이제이션이 10년 만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M2M: 인간 중심의 정보 활용방식이 사람 대 사물, 사물 대 사물 간의 통신으로 확장된 것으로 사물통신이라고도 한다. / * 빅데이터: 매우 방대하고 다양한 형식의 정형․분류․분석하는 기술을 말한다. / * 클라우드 컴퓨팅: 컴퓨터 대신 온라인에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접속해 사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퀴즈2 정답)

 

2013년 노벨 생리의학상은 세포의 물질 운송 메커니즘을 규명한 공로로 ▲제임스 로스먼 예일대 교수 ▲랜디 셰크먼 UC 버클리대 교수 ▲토마스 쥐트호프 스탠퍼드대 교수 3인이 공동수상했다. 앨리스 먼로는 2013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