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하나

 캡티브 마켓 (Captive market)

캡티브 마켓이란 계열사의 거래 고객을 상대로 다른 계열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계열사 간 내부 시장’을 의미한다. 대기업이 자사의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자동차, 편의점, 주유소 등 내부 계열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 포인트를 제공하는 것이 캡티브 마켓의 대표적인 사례다. 캡티브 마켓을 활용하며 관련된 계열사들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캐피탈은 자산 규모가 20조 원으로 11개 국내은행 자산 합계의 1% 정도에 불과하지만 작년에 11개 국내은행이 거둔 해외 수익의 40%에 달하는 3575억 원을 해외에서 벌어들였다. 이는 현대캐피탈이 해외에서 판매량을 늘리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와 캡티브 마켓을 형성하면서 자동차 할부금융 실적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우리나라 헌법에 명시된 국회의원 수는 몇 명 이상인가?

① 200인

② 245인

③ 299인

④ 300인

 

(퀴즈2) 다음 중 자연채무가 아닌 것은?

① 파산절차에서 면책된 채무

② 불법원인 급여에 의한 채무

③ 채권이 존재하면서 채권자의 패소판결이 확정된 경우

④ 당사자의 특약으로 소구하지 않을 것을 약정한 경우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패블릿 (Phablet)

 

패블릿은 5~6인치대의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을 일컫는 신조어다. ‘전화(Phone)'와 ‘태블릿(Tablet)'의 합성어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중간 크기라는 의미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LG전자의 ▲뷰, 팬택의 ▲베가 시크릿 노트 등이 대표적인 패블릿이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플러리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패블릿 제품의 비중은 7%지만, 한국은 그 6배인 41%에 달했다.

일각에서는 우리나라가 스마트폰 비율이 세계 최고 수준인 데 비해 상대적으로 태블릿PC 수요가 적은 이유로 패블릿의 판매 비중이 크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기존 10인치에서 7인치 정도로 소형화된 태블릿PC가 등장하는 추세에서 5~6인치 패블릿을 소유한 소비자가 태블릿PC를 구매할 욕구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우리나라 헌법에는 ‘국회의원의 수는 법률로 정하되, 200인 이상으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며, 공직선거법에는 ‘국회의 의원 정수는 지역구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합하여 299인으로 하되, 각 시․도의 지역구 국회의원 정수는 최소 3인으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퀴즈2 정답)

자연채무란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도 채권자가 소(訴)로써 그 이행을 청구할 수 없는 채무를 말한다. 학설 대립은 있으나 통설에 의하면 불법원인 급여에 의한 채무는 자연채무가 아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