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적격국내유한책임투자자 제도

중국의 적격국내유한책임투자자(QDLP) 제도는 외국의 헤지펀드가 중국 내에서 자금을 모아 다른 나라에 투자하는 것을 허용하는 제도다. QDLP는 지난 10월 말 공식 출범한 상하이 자유무역지대(FTZ)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오크트리캐피털 ▲윈턴캐피털 ▲맨그룹 ▲시타델 ▲캐니언파트너스 등 6개 헤지펀드가 QDLP 자격을 얻었다. 이들은 각각 최대 5000만 달러(약 540억 원) 규모의 위안화 자금을 중국에서 조달해 중국 밖에서 투자할 수 있다.

이번 조치는 외국 헤지펀드가 합법적으로 중국 자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첫 발판을 놓아준 것으로 평가된다. 앞서 중국은 지난 2007년 자국 금융기관과 외국계 은행의 중국 지사 등에 ▲적격국내기관투자자(QDII) 자격을 부여해 해외 투자의 길을 열어줬다. 2011년에는 외국계 금융기관의 중국 본토 사모펀드 투자를 허용하는 ▲적격외국유한책임투자자(QFLP) 제도를 상하이에서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이번 QDLP의 시행은 외국 헤지펀드에까지 위안화로 해외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준 것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콜금리가 인상되면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저축 증대

② 물가 상승

③ 시중금리 상승

④ 시중자금 유입 감소

 

(퀴즈2) 침체된 경기가 일시적으로 회복할 조짐을 보이다가 다시 침체국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을 일컫는 말은?

① 더블딥

② 버블현상

③ 디플레이션

④ 에코스패즘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소프트노믹스 (Softnomics)

소프트노믹스(Softnomics)는 ‘소프트(Soft)'와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어로 소프트화된 사회에서의 존재 방식이나 경제운영 정책을 뜻한다. 기존의 산업화, 공업화로 대표되는 한 나라의 경제구조가 하드(Hard) 방식이라면, 소프트 방식은 지식․정보 산업으로 옮겨가는 모습을 일컫는다. 즉, 소프트노믹스는 대규모․집약형 산업에서 소규모․분산형의 3차 산업으로 경제활동의 무게 중심이 옮겨가는 현상이다.

따라서 소프트노믹스 사회에서는 생산 자체보다 남들과 차별화된 서비스가 중요하며 고객만족경영(CSM) 전략과 연구개발(R&D) 강화, 마케팅과 유통․판매의 혁신이 중요하다. 소프트노믹스의 개념은 1983년 6월 일본 대장성이 용역 연구를 통해 ‘소프트노믹스의 제창’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이 보고서는 소프트화의 특징으로 ▲정보화․지식집약화 ▲사람들의 의식 변화 ▲시스템의 변화 ▲경제의 소프트화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콜금리가 인상되면 시중금리가 상승하여 은행으로 자금이 몰리게 된다. 따라서 시중의 자금이 감소되어 물가안정의 효과를 가져온다.

 

(퀴즈2 정답) ① 

* 버블현상: 내재가치보다 시장가격이 과대평가되어 진행되는 상태에서 일순간 거품이 터져 급격히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 * 디플레이션: 경기가 하강하면서 물가도 하락하는 경제현상을 말한다. / * 에코스패즘: ‘경제’와 ‘경련’의 합성어로 ‘발작적 경제위기’를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