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정부, ‘문화융성 8대 정책과제’로 확정... ‘문화가 있는 날’ 지정하기로

정부가 4대 국정기조의 하나인 ‘문화융성’을 구현하기 위해 인문학 분야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대통령 소속 문화융성위는 10월 25일 청와대에서 2차 회의를 열고 8대 정책과제를 확정했다.

8대 정책 과제는 ▲인문정신의 가치정립과 확산 ▲전통문화의 생활화와 현대적 접목 ▲생활 속 문화 확산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 ▲예술진흥 선순환 생태계 형성 ▲문화와 IT 기술의 융합 ▲한류 등 국내외 문화가치 확산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아리랑’의 국민통합 구심점화 등이다.

융성위는 ‘생활 속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해 고궁․박물관․미술관의 무료 관람과 전국 문화시설의 콘서트 개최, 공연 및 영화 특별할인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조명하기 위해 ‘세계문화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 케이팝이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듯이 문화가 가지고 있는 혼과 가치는 모든 장벽을 무너뜨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면서 “저도 세계에 우리 문화를 알리는 홍보대사의 역할을 꾸준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키보드에 입력되는 데이터를 가로채는 해킹 기법을 일컫는 말은?

① 디도스

② 스푸핑

③ 스미싱

④ 키로깅

 

(퀴즈2)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가?

- 승강장, 강단

- 컴퓨터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 다이빙에서 다이버들이 도약할 때 서 있는 곳

① 지지대

② 스토리

③ 플랫폼

④ RAM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대장경 영문 수정 표기, 고려대장경-팔만대장경 논쟁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된 ‘고려대장경(Tripitaka Koreana)'의 영문 표기를 우리말 발음대로 바꾸자는 서명 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고려대장경(Goryeo Daejanggyeong)'과 ‘팔만대장경(Palman Daejanggyeong)' 중 어떤 표기가 더 적합한지에 대한 논쟁이 일고 있다.

대장경세계문화축전 조직위원회는 최근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 아고라 이슈토론방에 대장경의 영어 표기 ‘Tripitaka(삼장, 三藏)’를 우리말 발음대로 고치자는 이슈 청원방을 개설했다. 지난 10월 31일까지 이 서명 운동에 908명이 참여해 277명이 적극적인 의견을 표명한 가운데 고려대장경으로 하자는 사람이 116명(42.0%)으로 팔만대장경으로 하자는 사람(107명․39.0%)을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고려팔만대장경(Goryeo Palman Daejanggyeong)으로 하자는 사람도 54명(19.0%)으로 나타났다.

대장경축전 조직위와 경상남도, 해인사 등은 한글 표기에 찬성하는 의견이 일정 수 이상으로 나오면 문화재청을 통해 유네스코에 정식으로 표기 변경을 신청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장경 영문 표기 변경 움직임은 지난 9월 서울에서 열린 축전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세계적 석학 로버트 버스웰 UCLA 교수가 “대장경을 인도 삼장(Tripitaka)의 범주로 한정한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고려대장경에 위해를 가하는 일”이라고 주장한 것이 계기가 됐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된 문화유산 명칭은 대개 현지 발음 표기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로 작용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디도스: 한꺼번에 수많은 컴퓨터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비정상적으로 트래픽을 늘려 해당 사이트의 서버를 다운시키는 해킹 방법으로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고도 한다. / * 스푸핑: ‘속이다’라는 뜻의 'Soof'에서 나온 말로, 임의로 웹사이트를 구성하여 이용자의 정보를 빼가는 해킹 수법이다. / * 스미싱: 문자메세지와 피싱의 합성어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에 웹사이트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보내 휴대폰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트로이목마를 주입해 휴대폰을 해킹하는 수법이다.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