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항공기 기내 반입금지 물품 규정 변경

내년부터 손톱깎이나 뾰족한 우산과 같은 물품은 기내에 가지고 탈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승객의 여행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항공 보안을 위협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낮은 물품의 규제는 완화하고 위험도가 높은 품목의 제한은 강화해 항공 안전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10월 31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항공기 내 반입금지 위해물품' 고시 전부개정안을 마련해 2014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개정안은 세부 품목별로 분류하고 구체적 예시와 사진을 추가해 금지 물품 여부를 쉽게 확인하도록 했다. 길이 기준이 모호했던 가위는 국제기준 등을 반영해 날의 길이가 6cm이하면 객실 반입이 가능하다. 호신용 스프레이는 현재 객실은 물론 위탁 수하물로도 가져갈 수 없는 물품이지만 1인당 1개에 한해 위탁 반입을 허용했다. 1인당 1개로 수량을 제한해 승객 불만이 높았던 염색약과 파마약 등은 1인당 최대 2kg까지 짐으로 부칠 수 있다.

일부 위험도가 높은 품목은 제한을 강화했다. 테러 등에 사용될 수 있는 연막탄과 모의 폭발물, 칼 종류는 기내 보안에 직접적 위협이 되므로 위탁 반입도 금지하도록 해 항공 보안을 강화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미개척시장을 일컫는 말은?

① 레드오션

② 블루오션

③ 그린오션

④ 퍼플오션

 

(퀴즈2) 다음 중 코스닥 상장 요건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일반 기업은 설립연수 3년 이상, 벤처 기업은 설립연수 제한 없음

② 일반 기업은 자기자본 30억 원 이상, 벤처 기업은 자기자본 15억 원 이상

③ 벤처 기업의 경우 자기자본이익률 5% 이상 또는 순이익 10억 원 이상

④ 벤처 기업은 위의 1~3 중 한 가지만 충족해도 상장 가능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4대 중독법'에 게임 포함 논란

 

게임을 ▲마약 ▲알코올 ▲도박 등과 동일한 중독 유발물질로 보고 이를 통합 관리하기로 한 이른바 '4대 중독법(중독 예방.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을 놓고 파문이 일고 있다. 게임업계는 마약과 게임을 동급으로 분류하는 해당 법안이 '게임 산업 죽이기'라고 반발하고 나섰으며 정치권과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법안을 발의한 신의진 새누리당 의원은 4대 중독법과 관련해 "이는 치료를 위한 법안이라 산업을 규제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금까지 각 부처가 나누어 담당해 혼란스러웠던 중독 치료.예방기구를 통합적으로 운영하자는 것이 법안의 주요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게임업계는 "가뜩이나 어려운 게임 산업을 마약/도박과 같은 범죄와 같은 선상에 둠으로써 산업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반발했다. 게임 기업 넥슨은 11월 5일부터 최근 자사의 메인 페이지에 '중독법 반대 서명운동' 배너를 올려 게임 중독법 반대 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네티즌들의 반발도 거셌다. 지난 10월 28일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가 주도하며 시작된 '중독법 반대를 위한 온라인 서명 운동'은 11월 6일 접속자가 몰리며 협회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사태가 벌어질 정도였다. 일부 네티즌들은 포털 사이트 댓글을 통해 "트위터.페이스북 중독법도 만들지 그러느냐, 비만자들이 많으니 과식 중독법도 만들라"고 비꼬았다.

한편, 4대 중독법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민주당 백재현 의원은 최근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온라인 게임 '리그오브레전드(롤)'에 대해 게임 규제인 쿨링오프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 게임업계의 불만에 기름을 부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 레드오션: 이미 세상에 널리 알려져 기업들이 이기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시장을 말한다. / * 그린오션: 친환경 가치를 경쟁요소로 하는 새로운 시장을 말한다. / * 퍼플오션: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조합한 말로, 퍼플오션 전략이란 기존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시장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