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이승우 장편 소설,프랑스 갈리마르 명작총서로 출간

 

소설가 이승우의 장편소설『그곳이 어디든(Ici Comme Ailleurs)』이 프랑스를 대표하는 문학 출판사인 갈리마르의 세계명작총서 폴리오(Folio)의 포켓판으로 출판됐다. 삶과 현실에대한 허무주의적 성찰을 다룬 소설『그곳이어디든』은 2008년 대산문화재단의 한국문학 번역 연구 출판지원으로 2012년 프랑스 출판사 쥘마에서 출간됐다.

이승우는 이미 2009년 장편『식물들의 사생활』을 통해 한국 작가로서는 최초로‘폴리오 시리즈’목록에 오른 바 있다. 1972년부터 발간되기 시작한 폴리오 시리즈는 장 폴사르트르와 알베르 카뮈 같은 대문호들의 작품을 포함해 17개 분야의 주요 서적 5300여 종을 포켓판으로 출간해왔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문고본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세계유명 작가들의 작품들을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해 펴내고 있다.

소설가 이승우는 1981년 한국문학 신인상에『에리직톤의 초상』이 당선되어 등단했고, 현재 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재임 중이다.『생의 이면』,『 미궁에 대한 추측』등의 작품들이 유럽과 미국에 번역됐으며 특히 프랑스 문단과 언론으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여러 종류의 신체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미분화 세포를 무엇이라 하는가?

DNA

줄기세포

테라토마

텔로미어

 

(퀴즈2) 식품 원재료의 생산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의 섭취까지 전 단계에서 위해 물질이 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위해요소를 규명하고 각 과정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식품위생관리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DNS 제도

글로벌 500

ISO 14000

HACCP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일본식 고분 논란’ 하남 야산에서 신석기·청동기 생활유적 발견

 

 

재야 사학계 일각에서 일본식 거대 고분이라고 주장해온 경기 하남 미사지구에서 선사시대에서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활유적이 무더기로 발굴됐다.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인 한백문화재연구원은 경기 하남 미사보금자리 주택단지 조성지구에 있는 1-1지점 야산 일대와 3지점을 발굴 조사한 결과 신석기·청동기시대 생활유적과 조선시대 분묘유적을 확인했다고 10월 23일 밝혔다.

신석기시대 유적은 민둥산 남쪽 경사면 하단부에서 주거지 1동과 야외 노지 2기가 확인됐고, 청동기시대 유적으로는 야산 북쪽 경사면을 중심으로 주거지 6동과 수혈(구덩이) 3기가 확인됐다. 이 주거지에서는 ▲이중구연단사선문토기(겹아가리토기) ▲장경호(목긴항아리) ▲방추차(가락바퀴) 등이 출토되어 청동기시대 전기의 것으로 판단됐다.

또한 초기철기시대 장방형 주거지 6개 동과 수혈 5기도 드러났다. 이곳에서는 ▲원형점토대토기(덧띠토기) ▲흑도장경호(검은목긴항아리) ▲꼭지형파수토기 등이 수습됐다. 조선시대 분묘유적으로는 조선 초기부터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토광묘 70기 ▲회곽묘 70기 등 총 140기가 서쪽 능선에서 확인됐다.

지난 2005년부터 일부 재야 사학자들은 이번에 유적이 출토된 하남고등학교 뒤편 민둥산(1-1지점)이 일본식 무덤양식인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이라고 주장해왔지만 주류 고고학계에서 인정하지 않아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러나 이곳이 주거지였다는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이러한 논란은 잠재워질 것으로 보인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DNA(Deoxyribonucleic acid) : 유전자의 본체를 이루는 물질이다. 데옥시리보스를 함유하는 핵산으로, 진핵생물의 경우 주로 핵 속에 있다. 아데닌, 구아닌, 사이토신, 티민 등 4종의 염기를 지니고 있으며 이중 나선구조를 이룬다. 인간의 경우 23쌍의 염색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안에 약 30억 개의 염기쌍이 들어 있다. / ③ 테라토마(Teratoma) : 피부·근육·신경세포 등 다양한 세포와 조직으로 이루어진 종양으로, 종양학에서는 ‘기형종’이라 부른다. 비정상적으로 분화된 세포로 여성의 경우 난소, 남성의 경우 정소 등 생식세포에 주로 발생한다. 테라토마는 배아줄기세포의 분화능력을 검증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 ④ 텔로미어(Telomere) : 염색체 말단에 위치하여 세포의 수명을 결정하는 DNA의 조각이다. 세포분열이 진행될수록 텔로미어의 길이는 점점 짧아지는데, 마침내 더 이상 짧아질 수 없게 되면 세포는 분열을 멈추고 죽게 된다.

 

(퀴즈2 정답)

① DNS 제도(Debit for Nature Swap) : 오염물질의 배출이 많은 개발도상국의 대외채무를 선진국이나 국제민간환경보호단체가 변제해 주는 대신 개발도상국은 변제된 채무액만큼 자국의 자연보호에 투자하는 자연보호 채무상계제도다. / ② 글로벌 500(Global 500) : 국제연합환경계획(UNEP)이 환경보호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 500명을 환경사절로 선정하여 지구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서도록 하기 위해 제정한 제도다. / ③ ISO 14000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의 기술위원회(TC 207)에서 제정한 기업의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