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박 대통령, 7박 8일간 서유럽 순방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서유럽 순방을 위해 11월 2일 출국했다. 박 대통령은 프랑스를 시작으로 영국, 벨기에, EU 본부 순으로 6박 8일간 진행된 순방 기간 중 해당국 정상과의 회담에서 교역·투자 확대뿐 아니라 기초과학·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창조경제 협력 방안과 금융 부문에서의 협력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11월 2∼4일 프랑스 공식방문에서 프랑수와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교역과 투자 확대, 기초과학과 첨단기술 분야 협력기반 조성, 미래세대를 위한 문화·교육 교류 등을 집중 협의했다. 특히 박대통령은 4일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프랑스경제인연합회가 공동 주최한‘한·프랑스 경제인 간담회’에서 20여 분간 프랑스어로 창조경제에 관해 연설해 눈길을 끌었다.

5일 박 대통령은 영국 버킹엄궁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환담을 나누며 오찬을 마쳤다. 여왕은 만찬사에서 “수교 130주년인 올해 박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환영하고 양국이 진정한 동반자 관계로 발전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영어로“영국왕실이 국가를 위한 높은 의무감을 보여줌으로써 국가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한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6일 밤 런던의 금융특구‘시티오브런던’의 로저 기포드 시장이 베푼 만찬에 참석하며 영국 일정을 마쳤다. 이날 만찬은 영국의 금융 및 비즈니스 중심지인 런던시티에 위치한 600년 역사를 자랑하는‘길드홀’에서 양국 주요 금융·경제인 6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에 걸쳐 성대하게 열렸다. 런던시티의 시장은 런던시에서 여왕 다음의 의전서열을 지니며 이 지역을 방문하는 외국 정상을 영접하는 것이 관례로 통한다.

박 대통령은 7일에는 벨기에로 넘어가 엘리오 디 루포 총리와 정상회담을 통해 기업 간 협력, 교육·문화 협력, 공동 개발·협력 사업 등에 대해 협의했다.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8일에는 벨기에 수도 브뤼셀의 EU 본부를 방문해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 및 반롬푀이 EU 상임의장과의 한·EU 정상회담을 통해 신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미래지향적 협력기반 구축과 한·EU 자유무역협정(FTA)의 원활한 이행 방안 등을 협의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제도와 그 시기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현재 전체 농지 중 소작지가 65%에 달한다. 이같이 많은 소작지에서 소작료를 가혹하게 거두어 가니 농촌 경제는 그 빈곤의 악순환이 매년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군 측은 고율소작료 완화를 위해 ‘이제도’를 적극적으로 권유했는데, 이는 이미 앞서‘이 제도’를 단행한 북한이 이를 공산주의 우월의 선전수단으로 활용하여 정치적·사상적 불안을 가중시킨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① 1950년대 — 토지개혁

② 1950년대 — 농지개혁

③ 1970년대 — 농지개혁

④ 1970년대 — 토지개혁

 

(퀴즈2) 다음 중 기술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현학적 기술

② 비일상적 기술

③ 공학적 기술

④ 일상적 기술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중국 3중 전회 개최...종합 개혁안 논의

중국 시진핑 주석 체제의 향후 10년간의 개혁 청사진을 제시하는‘공산당 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 전회)’가 11월 9일부터 12일까지 베이징 징시호텔에서 열렸다. 중국 공산당은 이번 3중 전회에서 경제·사회 각 분야의 종합적 개혁·개방을 추진하기 위한 기구로서 '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이 영도소조는 각 부문 개혁안을 총괄하고 관련 부처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면서 각 부문의 개혁을 설계하고 실행을 독려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각 소조의 구성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고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 중 한 명이 조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 소조는 2020년까지 각 부문 개혁을 실행해 중국식 사회주의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공산당은 시장에 대한 국가의 개입을 최소화해 국가와 시장 간의 관계를 정립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지만 구체적 방안은 공개되지 않았다.

또한 이번 3중 전회에서는 미국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유사한‘국가안전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는 일본과의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 베트남·필리핀과의 남중국해 분쟁 등 주변국과의 영유권 분쟁에 대한 대처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편 중국 전문가들은 이번 3중 전회의 결정에서 정치 문제, 국유기업 문제 등 핵심 개혁 부문이 빠졌으며, 영도소조를 신설한 것도 좌·우파 대립의 갈등을 방증한다고 분석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농지개혁’은 1949년 6월 21일에 제정·공포된 농지개혁법에 의거해 1950년에 실시된 농지에 대한 개혁조치다.

 

(퀴즈2 정답)

기술의 유형에는 ▲기능(Craft) ▲일상적 기술(Routine) ▲공학적 기술(Engineering) ▲비일상적 기술(Nonroutine) 등 네 가지가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