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카뮈 탄생 100년... 프랑스 추모 열기 & 『한국의 과학과 문명』총서 10권, 케임브리지대에서 출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12. 30. 13:21
시사/일반상식 하나 |
카뮈 탄생 100년... 프랑스 추모 열기 |
출간한 지 71년이 지난 현재까지 프랑스인이 가장 사랑하는 소설로 꼽히는『이방인』의작가 알베르 카뮈(Albert Camus, 1913~1960)가 11월 7일 탄생 100년을 맞이했다. 카뮈는1913년 11월 7일 당시 프랑스 식민지였던 알제리에서 가난한 이주민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알제리 대학을 졸업한 뒤 24세에 파리로 이주했다.
카뮈는 2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를 점령한 독일군에 대항해 지하신문‘콩바(Combat: 전투)’의 주필로 저항운동을 펼쳤다. 1942년 그의 대표작인『이방인』과『시지프스의 신화』를 발표했고 1957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사형 반대 등 인권 운동에도 적극적이었던 카뮈는 1960년 1월 4일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그의 탄생 100년을 맞아 최근 프랑스에서 다시 추모 열기가 일고 있다. 몇 개월 전부터 그의 작품과 생애를 다시 돌아보는 책 10여 권이 잇따라 출간됐다. 프랑스 문화전문 TV채널 아르테도 최근 일주일 동안을 카뮈 주간으로 정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내보냈다.
프랑스에서 식지 않는 카뮈의 열기에 지난 2010년 니콜라 사르코지 당시 프랑스 대통령은 카뮈의 묘지를 볼테르, 루소, 에밀 졸라 등 프랑스를 빛낸 역사적 위인 70여 명이 묻혀 있는 팡테옹으로 이장하려 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카뮈의 아들과 좌파 지식인들이 우파 성향의 사르코지가 카뮈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고 반대하며 무산됐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연봉제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임금관리의 효율성이 좋다. ②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기 쉽다. ④ 피고용인들의 의욕 고취와 동기 부여가 원활하다.
(퀴즈2)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알맞은 것은? ① 계급제 ② 엽관제 ③ 직위분류제 ④ 개방형 직위제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
『한국의 과학과 문명』총서 10권, 케임브리지대에서 출판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진흥사업단은 11월 7일 한국과학 문명사연구소의 연구 결과 일부를 영국 케임브리지대 출판사에서 영문 총서로 출판한다고 밝혔다.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케임브리지대 출판부에서 한국과 관련한 저서가 발간되는 것은 드문 일이다.
지난 2010년 출범한 한국과학문명사연구소는 한국학진흥사업단에서 10년간 50억원을 지원받아『한국의 과학과 문명(Science and Civilization in Korea)』한국어판 30권과 영문판 10권을 펴낼 계획이다. 이 중 영문판 10권을 케임브리지대 출판부에서 출간하기로 계약을 맺는 데 성공한 것이다.
정윤재 한국학진흥사업단장은“한국은『직지심체요절』, 첨성대, 성덕대왕신종,『 다라니경』, 거북선, 혼천시계,『 동의보감』등 세계 최고 수준의 독창적인 과학적 발명을 해왔지만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면서“이번 케임브리지대 출간을 통해 독창적인 한국의 전통 과학 문명을 전 세계에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출판과 관련해 최근 방한한 크리스토퍼 컬른 케임브리지대 교수는“과학기술 강대국인 한국의 과학사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③ 업무성과에 따라 임금을 1년 단위로 계약하는 제도인‘연봉제’는 ▲우수인재 확보가 쉽고 ▲직무동기가 부여되며 ▲조직 활성화 및 ▲임금관리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극심한 개인주의와 평가방법의 공정성 시비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퀴즈2 정답) ③ ① 계급제(階級制) : 공무원이 가지는 학력, 경력, 자격 등을 기준으로 유사한 특성을 가진 공무원을 하나의 범주로 구분해 계급을 형성하는 제도다. / ② 엽관제(獵官制) : 선거에서 이긴 정당이 선거운동원과 정당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지지자에게 승리에 대한 대가로 관직에 임명하거나 다른 혜택을 주는 관행을 말한다. / ④ 개방형 직위제(開放型職位制) : 민간인과 공무원의 공개경쟁을 통해 직무수행 요건을 갖춘 최적격자를 주요 공직에 채용하는 제도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