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중국, ‘창어 3호’달 착륙 성공

 

중국의 달 탐사위성인 창어(嫦娥) 3호가 2013년 12월 2일 성공리에 발사됐다. 중국 창어 3호 발사지휘부는 창어 3호를 이날 오전 1시 30분(현지시간) 쓰촨성 시창 위성발사센터에서 발사했다고 밝혔다. 장전중 위성발사센터 주임은 발사 50분 후‘발사 성공’을 선언했다고 중국 신화망이 전했다.

창어 3호는 중국 최초의 로봇 형태 무인 달 탐사차인 ‘옥토끼(玉兎, 중국명 위투)호’를 비롯한 각종 장비를 싣고 달을 향해 올라갔다. 창어 3호는 12월 14일 달 착륙에 성공했고, 이어 옥토끼호의 분리도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이로써 중국은 사상 13번째로 달 착륙에 성공했고, 소련(러시아)과 미국에 이어 3대 달 착륙 국가가 됐다. 달 탐사차 옥토끼호는 달 표면에 착륙한 뒤 달의 지형과 지질구조를 탐사하고 각종 사진과 관측 자료를 지구로 전송하게 된다. 이번 달 착륙 성공으로 중국은 달에 우주인을 착륙시키고 달 탐사 기지를 건설한다는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전망이다. 2017년쯤에는 달에 착륙했다 귀환하는 3단계 달 탐사

를 계획하고 있다.

앞서 중국은 달 탐사를 위해 2007년 창어 1호, 2010년 창어 2호를 쏘아 올린 바 있다‘. 창어’라는 이름은 중국 신화 속에 등장하는 달의 여신‘창어(嫦娥, 항아)’에서 따온 것이다. ‘중국의 달 정복 프로젝트’는 ▲탐사와 ▲착륙 ▲기지건설 3단계로 진행되며, 달 탐사는 ▲궤도비행과 ▲착륙 ▲회귀의 3단계로 세분화된다. 중국은 창어 3호를 보조할 창어 4호를 2015년 발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화성 탐사와 독자 우주정거장 건설, 독자 인공위성 위치확인시스템(GPS) 구축 등도 추진 중에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 중 3D정책과 관련 없는 것은?

① 방위(Defence)

② 거리(Distance)

③ 긴장완화(Detente)

④ 침략저지(Deterrence)

   

(퀴즈2) 다음 중 불문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명령은 입법기관에 의해 제정된 문서의 형식을 갖춘 법이다.

② 영미법계에서는 보충적 법원(法源)이나, 대륙법계에서는 주된 법원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③ 관습법은 법원이 유사한 사건에 대해 동일한 판결이 반복되면서 만들어진 법으로 법적 구속력은 부인되지만 사실상의 구속력을 갖는다.

④ 조리는 사물의 본질 또는 법의 일반원리로 경험칙(經驗則), 사회통념, 신의성실 등의 표현과 일맥상통하며 법 흠결 시 재판의 준거 등의 역할을 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국내 연구진, 절연체 박막에서 전류가 흐르게 하는 기술 발견

 

국내 연구진이 모래와 유리의 성분이자 절연체인 산화실 리콘(SiO2) 박막에 특정 조건을 가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새로운 전기화학 플랫폼을 제시했다. 12월 1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화학부 정택동 교수와 이진영 박사과정, 전기공학부 박영준 교수 연구팀은 산화실리콘박막을 통해 전류를 흘려보내고 이를 제어해 다양한 전기 화학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사실을 밝혀냈다.

산화실리콘과 같은 산화물은 전기나 열을 전달하지 않는 절연체이기 때문에 그동안 전극으로는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연구팀은 산화막 안에서 전자 대신 양성자가 투과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절연막인 산화막으로 덮인 실리콘 전극을 산성 수용액 전해질에 담근 후 전압을 가했다. 그러자 용액에서 산화막 안으로 이동해 들어간 수소 이온이 환원되어 전류가 흐르게 됐다. 즉, 절연막인 산화막을 사이에 두고 수소를 매개체로 한 전기화학 반응이 일어난 것이다.

순수 국내 연구로 새로운 전기화학 플랫폼을 제시한 이번 성과는 물리적 현상을 화학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했다는 점에서 반도체 물리와 전기화학의 성공적 융합 사례로 꼽힌다. 터널링 현상에 주로 의존하던 종래의 절연막 물성에 개념상의 전환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는 영국에서 발간하는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인‘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 11월호에 게재됐다.

이번 성과를 통해 산화실리콘 표면에서 이산화탄소와 산소를 환원할 수 있고 절연체 위에 촉매 물질을 전기 도금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연구진은 이 원리를 응용해 환경·에너지·전자·바이오센서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한 원천 기술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생활 속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절연체인 산화막을 전자소재나 촉매 등에 값싸게 응용·적용하려는 연구 개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전망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3D정책이란 NATO(북대서양조약기구)의 기본정책으로 ▲방위(Defence)▲침략저지(Deterrence) ▲긴장완화(Detente)를 의미한다.

 

(퀴즈2 정답)

① 성문법에 대한 설명이다. / ② 불문법은 대륙법계에서는 보충적 법원(法源)이나, 영미법계에서는 주된 법원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③ 판례법에 대한 설명이다. 관습법은 사회생활 속에서 관행적으로 행해지는 관습이 법적 확신을 수반하여 법의 차원으로 굳어진 것을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