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 개최...주요 기업 동참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정부가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간 선택제(시간제) 일자리 채용에 대기업이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삼성, CJ, GS, 신세계, SK 등 주요 10개 그룹 산하 82개 기업은 11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에 참가해 심리상담사, 통·번역사, 변호사, 약사 등 150여 개의 직종에서 채용 절차를 진행했다.

참가 기업들은 주로 경력 단절 여성이나 장년층 가운데 경력직을 위주로 현장에서 채용설명회와 원서접수를 실시했으며, 28개 기업은 현장면접을 통해 3500명을 바로 채용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생명, 호텔신라 등 20개 계열사가 2년 계약직 6000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롯데그룹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손해보험, 롯데리아, 롯데시네마, 롯데하이마트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해 점포 및 매장관리, 안내·상담직 등 시간선택제 일자리에서 1034명을 뽑는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채용박람회에 직접 참석해“시간선택제 일자리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새로운 일자리로서 기존의 시간일자리(아르바이트)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경제 발전의 패러다임도 시대에 따라 바뀌듯 일자리 개념도 바뀔 수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박람회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시간제 일자리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전일제 일자리를 2~3개로 쪼갠 것”이라며“일자리의 질만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대부분 단순 서비스 노동자를 저임금으로 채용하는 박람회를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기사 형태로 실리는 광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인포머셜

② 애드버토리얼

③ 네거티브 광고

④ 트레일러 광고

 

(퀴즈2) 다음 중 보이콧의 반대 개념으로 윤리적 상품과 서비스를 옹호하고 사용을 촉구하는 행위를 뜻하는 말은?

① 프로콧

② 피케팅

③ 생디칼리즘

④ 사보타주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삼성SDI, 인도 ESS 시장 진출

 

삼성SDI는 인도 통신장비 업체인 ACME와 2년간 총 110MWh(메가와트시) 규모의 ESS를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1월 28일 밝혔다. 삼성SDI는 이번 MOU를 통해 ACME가 인도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용 ESS, 통신기지국, 주요 부품을 독점 공급하게 됐다. 인도는 잦은 정전 사고와 전력 품질 저하 문제로 정부가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활용한 분산형 발전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중요한 ESS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ACME는 인도의 통신기지국 40만 개 중 15만 개에 장비와 부품을 공급할 정도로 시장 지배력이 큰 회사다. ACME는 통신기지국용 납축배터리를 삼성SDI의 리튬이온 배터리 ESS로 교체하고, 태양광 발전과 연계한 ESS 설치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도는 높은 기온 때문에 납축배터리 수명이 1년~1년 6개월에 불과해 10년 이상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 ESS로 대체할 경우 초기 투자금 차액을 조기에 회수할 수 있다고 삼성SDI 측은 설명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언뜻 보아 편집기사처럼 보이는 광고로 기사 전체가 광고주에게 유리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회사명과 상품명도 넌지시 표현되어 있어 논설식 광고 또는 기사광고라고도 한다.

 

(퀴즈2 정답)

② 피케팅(Picketing) : 쟁의 행위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근로희망자들의 직장 출입을 저지하고 파업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행위를 말한다. / ③ 생디칼리즘(Syndicalisme) :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노동조합주의 운동으로 노동자계급의 직접적 행동을 통해 사회를 개조하고자 했다. / ④ 사보타주(Sabotage) : 고의적인 태업, 사유재산 파손 등을 통해 부당한 처사에 항의하는 노동자의 쟁의 행위를 의미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