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국제부흥개발은행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각국의 전쟁 피해 복구와 개발을 위해 설립된 국제금융기관.

1944년 브레턴우즈 협정에 근거하여 1946년 6월에 발족한 국제금융기관으로 정식 명칭은 국제부흥개발은행이며, 세계은행이라고도 한다. 본래 목적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각국의 경제 부흥과 개발 촉진이었지만, 현재는 주로 개발도상국의 공업화를 위해 5~6%의 이율로 융자를 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55년에 세계은행에 가입했으며 1970년에 대표이사로 선임되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공사채나 은행 융자 등에 대하여 원리금을 지불할 수 없는 상황을 일컫는 말은?

① 디폴트

② 모라토리엄

③ 워크아웃

④ 스톡옵션

   

(퀴즈2) 주택을 담보로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연금식으로 지급받는 제도는 무엇인가?

① 모기지론

② 역모기지론

③ 브로커즈론

④ 신디케이트론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지급준비율

은행이 예금자의 예금 인출에 대비하여 중앙은행에 의무적으로 적립해야 하는 비율.

지급준비율의 원래 목적은 예금주의 청구권에 대응하여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었으나, 현재는 예금은행의 법정 지급준비율을 변경시킴으로써 통화량 조절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즉, 지급준비율을 높이면 중앙은행에 적립해야 할 돈이 많아짐으로써 시중 자금이 줄어들고, 지급준비율을 낮추면 중앙은행에 적립해야 할 돈이 적어짐으로써 시중 자금이 늘어나게 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채무자가 계약에 정해진 대로 원리금 지불의무를 이행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을 디폴트라고 하며, 디폴트가 발생했다고 채권자가 판단하여 채무자나 제3자에게 통지하는 것을 디폴트 선언이라고 한다.

 

(퀴즈2 정답)

역모기지론은 모기지론과 자금의 흐름이 반대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주택을 담보로 하여 사망 시까지 연금을 지급받고 사망하면 금융기관이 주택을 처분하여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제도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