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안녕하십니까’ 대자보 열풍 확산

 

학생들의 사회 참여를 촉구하는 한 대학생의 대자보가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안녕들 하십니까?’라는 글로 시작하는 이 대자보는 고려대 경영학과 주현우 씨가 12월 10일 교내에 붙인 것으로 철도노조 파업, 밀양 송전탑 문제,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 등 정치·사회 문제에 대해 침묵하는 대학생들에게 ‘어찌 모두들 안녕하신지 모르겠다’고 적었다.

주 씨는 “철도 민영화로 인한 철도 파업. 그분들을 보면서 부끄럽게도 저는 안녕했습니다”라며 “곧 의료보험 민영화, 감기 때문에 병원에 가는데 몇 십만원씩 내야 하는데 이때도 안녕할 수 있을까요?”라고 반문했다. 온라인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타고 이 대자보가 주목받으면서 전국 각지의 대학은 물론 고등학교에서도 나도 안녕하지 못하다’는 등 비슷한 성격의 대자보 쓰기 열풍이 확산됐다.

하지만 ‘안녕하십니까’ 대자보 열풍에 회의적인 시각도 나타났다. 이 대자보가 철도노조원들이 직위해제 당한 것을 일자리를 잃었다’고 적는 등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극우 성향 커뮤니티 일베(일간베스트) 회원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대자보를 훼손해 논란이 일었고, 경북대에서는 ‘안녕하십니까’를 반박하는 대자보가 붙기도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국보 제285호로 지정되어 있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에 있는 선사시대 암각화(岩刻畵)는?

① 금장대 암각화

② 반구대 암각화

③ 안화리 암각화

④ 양전동 암각화

   

(퀴즈2) 다음 단위명사를 부피가 작은 것부터 큰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① 되 - 홉 - 말 - 섬

② 홉 - 되 - 말 - 섬

③ 홉 - 되 - 섬 - 말

④ 섬 - 말 - 되 - 홉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철도노조 총파업 돌입... 파업 참가 4356명 전원 직위해제

철도노조가 12월 9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2009년 이후 4년 만이다. 철도 민영화에 반대해 온 철도노조는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수서 발 KTX 운영회사 설립 이사회 개최 중단 등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파업을 강행했다. 노사는 전날 밤새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강행하려 해 불가피하게 파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노조의 파업은 명분도 실리도 없다”며 “수서발 KTX 운영회사는 민영화가 아닌 코레일의 자회사로 설립되므로 민간 자본의 지분 참여가 불가능해 민영화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맞섰다.

파업 첫날 전국 KTX, 수도권 전차, 통근 열차 등이 평상시와 같이 정상 운행하면서 별다른 혼잡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새마을·무궁화호 운행이 평시 대비 75% 수준으로 줄고, 화물열차도 평소보다 47%로 감축 운행하면서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물류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한편, 코레일은 철도노조 총파업에 참여한 간부급 143명을 포함해 조합원 4356명 전원을 직위해제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번 파업을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강경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노조 측은“코레일이 파업을 막기 위해 무차별적으로 직위해제를 남발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금장대 암각화 : 경상북도 경주시 석장동 금장대 석벽에 새겨져 있는 청동기시대 암각화 / ③ 안화리 암각화 : 경상북도 고령군 쌍림면 안화리에 있는 청동기시대 암각화 / ④ 양전동 암각화 :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 양전리에 있는 선사시대 암각화

 

(퀴즈2 정답)

•홉 : 한 홉은 한 되의 10분의 1로 약 180밀리리터에 해당한다. / •되 : 한 되는 한 홉의 열 배로 약 1.8리터에 해당한다. / •말 : 한 말은 한 되의 열 배로 약 18리터에 해당한다. / •섬 : 한 섬은 한 말의 열 배로 약 180리터에 해당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