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한국 사회보장비 지출 비중 OECD 최하위

우리나라의 사회보장비 지출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소속 30개 국가 중 최하위인 데 비해 경제 활성화 지출 비중은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1월 5일 안전행정부가 공개한 OECD의 ‘2013 한눈에 보는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한국 정부의 사회보장 지출은 전체 지출의 13.1%에 불과해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적었다.

‘복지 강국’덴마크는 전체 지출 중 사회보장 비율이 43.8%로 가장 컸다. 독일(43.3%), 룩셈부르크(43.2%), 핀란드(43.1%), 일본(42.7%) 등도 사회보장 지출 비중이 40% 이상으로 한국의 3배 이상이었다. OECD 회원국은 평균적으로 사회보장에 35.6%를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한국의 경제 활성화 지출 비중은 20.1%로 OECD회원국 중 가장 컸다. 이어 아일랜드(16.4%), 헝가리(14.4%) 순으로 비중이 컸고 영국(5.3%), 이스라엘(5.8%), 덴마크(6.1%) 등은 최하위 수준이었다. ‘2013한눈에 보는 정부’보고서는 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정부 운영 현황과 성과를 비교해 격년으로 발행하며, 정부 분야에서 유일한 국가 간 비교자료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외부 세상보다는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물려는 칩거증후군의 사람들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피족

② 코쿤족

③ 여피족

④ 슬로비족

   

(퀴즈2) 컴퓨터에 입력된 지형과 관련된 지도 위에 지형 데이터를 분석, 수집하여 시설물 관리 및 국토 개발 수립에 사용하는 종합 정보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EDI

② ESS

③ GPS

④ GIS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산재병원 수술환자, DB 공유로 동네병원서 치료

산업재해로 대형 산재병원에서 수술받은 환자의 정보를 동네 병원에 공유해 수술과 치료를 분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매번 해당 산재병원을 찾아가지 않고 환자의 집 근처에 있는 병원에서 간편하게 치료와 약 처방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1월 6일 전국 산재병원 10곳 중 일부의 환자 데이터베이스(DB)를 6000여 개 동네 협력병원에 보내는 사업을 표준화하는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이 사업을 연내 시범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근로복지공단은 200억 원을 투입해 산재병원 통합 DB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DB가 구축되면 미래부는 20억여 원을 투자해 DB 교환을 위한 소프트웨어 등을 지원한다.

미래부는 장기적으로 대·소형 병원, 의사 간 환자 정보를 교환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이런 협업 시스템 모형의 해외수출도 추진한다. 단, 아직 법적체계가 마련되지 않은 원격 진료 분야는 논의에서 제외됐다. 미래부는 ▲의료뿐 아니라 ▲농촌 ▲복지 등 3개 부문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C코리아 5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시피(CIPIE)족 : 개성 있고 합리적이며 전문성이 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신세대 젊은이 / ③ 여피(YUPPIE)족 : 도시에서 전문직에 종사하는 고수입의 젊은 인텔리 / ④ 슬로비(slobbie)족 : 천천히 하지만 더욱 훌륭하게 일하는 사람들

   

(퀴즈2 정답)

GIS란 인터넷이나 인공위성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지리 데이터를 수집·분석·가공하여 지형과 관련되는 모든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설계된 종합 정보 시스템을 말한다. 오늘날 토지·환경·도시·해양·군사·교통·통신·상하수도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고품질의 공간 정보를 통해 보다 나은 공간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