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블루슈머 (bluesumer)

 

블루슈머란 경쟁자가 없는 미개척 시장인 ‘블루오션(blue ocean)에 존재하는 소비자(consumer)’를 가리키는 말이다. 경쟁자가 없거나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새로운 시장을 발견해 수요를 창출하고 고수익을 올리기 위한 블루오션 전략이 기업의 중요한 이슈가 되면서 블루슈머를 찾아내는 일도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통계청은 한국의 사회지표, 경제활동인구, 생활시간조사 등 주요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2000년부터 해마다 올해 주목해야 할 블루슈머를 선정해 왔다. 지난해 통계청이 선정한 7대 블루슈머는 ▲폭염, 홍수 등 기후 양극화를 대비하는 사람들 ▲생활체육 동호인 ▲범람하는 스마트 기기로부터 디지털 디톡스(detox :해독)가 필요한 사람들 ▲글로벌 미식가 ▲공동거래, 직거래 등으로 유통 단계를 뛰어넘는 소비자 ▲은퇴한 부유층 ▲자전거 이용자 등이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웹상에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는‘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일컫는 말은?

① 유즈넷

② 웹오피스

③ 웹호스팅

④ 웨비나

   

(퀴즈2) 다음 중 스포츠 경기와 개최지의 연결이 바른 것은?

① 2011년 여자월드컵 - 남아프리카공화국

② 2014년 월드컵 - 브라질

③ 2014년 동계올림픽 - 캐나다 캘거리

④ 2016년 하계올림픽 - 미국 시카고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피톤치드 (phytoncide)

피톤치드는 숲 속의 식물들이 만들어 내는 살균성을 가진 모든 물질을 통틀어 지칭하는 말이다. 식물이 병원균·해충·곰팡이에 저항하려고 내뿜거나 분비하는 물질로서 주성분은 테르핀이란 물질로, 이는 숲 속 특유의 향긋한 향기를 낸다. 1937년 러시아의 생화학자 토킨이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치드(cide)를 합성해 명명했다.

피톤치드는 사람들이 삼림욕을 즐기는 이유다. 삼림욕을 통해 피톤치드를 마시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심폐기능이 강화된다. 피톤치드는 기관지 천식과 폐결핵을 치료하고 심장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피톤치드의 효능을 이용해 여러상품이 개발·판매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① 유즈넷(usenet) : 분야별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인터넷 토론 시스템을 말한다. / ③ 웹호스팅(web hosting) : 대형 통신업체나 전문회사가 웹서버를 개인이나 기업에 임대하고 관리해 주는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을 말한다. / ④ 웨비나(webinar) :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인터넷상에서 행해지는 회의를 말한다.

   

(퀴즈2 정답)

① 독일 / ③ 러시아 소치 / ④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