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2013년 베스트셀러’ 힐링 에세이ㆍ소설 강세 & 보유자 없어도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가능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2. 14. 15:34
시사/일반상식 하나 |
‘2013년 베스트셀러’ 힐링 에세이ㆍ소설 강세 |
2013년 서점가에서는 ‘힐링’서적이 여전히 위력을 발휘한 가운데 소설도 강세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출판인협회가2013년 1월 1일부터 12월 19일까지 종합한 베스트셀러 순위에 따르면 2013년 1월 출간된 혜민 스님의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1위를 차지했다. 이 책은 교보문고와 예스24 종합 순위에서도 1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는 경제 불황과 취업난이 이어지면서 지친 영혼들을 위로하는‘ 힐링’에세이의 강세가 지속됐다. 출판인협회의 집계에 따르면 2013년 베스트셀러 100위권 안에 든 에세이는 총 15권이었다. 종합 11위를 차지한 법륜스님의 『인생수업』은 12월 마지막 주까지 11주 연속 베스트셀러 정상을 지켰다.
소설의 부활도 눈에 띈다. 베스트셀러 순위 10위 안에는 총 7권의 소설이 있었다. 프랑수아 를로르의 『꾸뻬씨의 행복 여행』은 종합 2위를 차지했으며, 조정래의『정글만리』 1권은 3위, 2~3권은 차례로 9~10위에 올랐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3년 만에 펴낸 장편소설『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는 5위를 차지했다.
공지영, 김영하, 김진명, 박범신, 신경숙, 정유정 등 국내 작가들을 비롯해 베르나르 베르베르, 댄 브라운, 더글라스 케네디, 요나스 요나손, 기욤 뮈소 등 해외작가들의 작품이 고르게 선전했다. 2013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앨리스 먼로의 대표작 『행복한 그림자의 춤』은 76위에 올랐다.
지난해 출판계는 TV와 영화 등 영상 매체에 의해 간접홍보 효과를 누린 책이 베스트셀러에 다수 올랐다『꾸뻬 씨의 행복 여행』은 KBS 드라마 ‘달빛 프린스’에서 배우 이보영의 애독서로 나오며 인기가 급부상했고, SBS 드라마‘ 결혼의 여신’에 등장한『 이중섭 편지와 그들 1916~1956』도 베스트셀러(24위)에 올랐다. 『파이이야기』(68위, '라이프 오프 파이’의 원작 소설)와『 위대한 개츠비』(문학동네 30위·민음사 41위) 등 영화화된 원작도 주목받았다.
인문서 중에서는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쓴 『어떻게 살 것인가』(16위)와 함께 『여덟 단어』(34위), 『죽음이란 무엇인가』(42위), 『강신주의 감정수업』(60위)등 7권이 베스트셀러 100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예스24에 따르면 2013년 40대 이상 독자의 도서 판매점유율은 전년보다 상승한 반면 젊은 층의 도서 구매비율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에서 채택된 협약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① 바젤협약, 기후변화협약 ② 바젤협약, 몬트리올의정서 ③ 기후변화협약, 생물다양성협약 ④ 런던협약, 생물다양성협약
(퀴즈2) 다음은 라니냐(La Niña)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① 해수면의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이상 높은 상태가 5개월 이상 지속되는 고수온 현상이다. ② 라니냐는 스페인어로 여자아이를 뜻한다. ③ 경우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에는 저온, 겨울에는 고온 현상이 일어난다. ④ 용승류가 있어도 수온이 높아 장기간 동안 난수현상이 계속된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보유자 없어도 중요무형문화재 지정 가능
중요무형문화재 기·예능 보유자가 없거나 인정이 어려운 경우에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와 함께 문화재 조사 경비 부담을 줄이는 방안도 추진된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문화재보호법 개정안,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등이 지난 12월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아리랑’이나 ‘김장 문화’와 같이 현 체제에서는 마땅한 기·예능 보유자를 정할 수 없는 것들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이 가능해졌다. 기존 체제에서는 그 종목에 해당하는 기·예능 보유자가 있어야만 지정이 가능했다.
아울러‘ 숭례문’처럼 소유자·관리 단체에 전적으로 관리를 맡기기 어려운 국가지정문화재에 대해서는 국가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했고, 국가지정문화재의 경미한 현상 변경에 관한 허가 사항에 대하여 기초자치단체에 업무를 이양하기로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
(퀴즈1 정답) ③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주제로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에서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국제협약인 ▲기후변화협약과 지구상의 생물종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협약인 ▲생물다양성협약(CBD)이 채택되었다.
(퀴즈2 정답) ② 스페인어로 여자아이를 뜻하는 라니냐(La Niña)는 해수면의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이상 낮은 상태가 5개월 이상 지속되는 저수온 현상을 말한다. 엘니뇨 발생 지역과 동일한 지역에서 발생하며 대기 순환에 영향을 주어 세계 각 지역에 장마, 가뭄, 추위 등 각기 다른 이상기후를 일으킨다. ①·③·④는 엘니뇨(El Niño)에 대한 설명이다. |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