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자이가르닉 효과 (zaigarnik effect)

자이가르닉 효과란 열중하던 일을 도중에 멈출 경우 정신적 강박이 형성되고 미련이 남아 뇌리에 박히게 되는 심리 현상을 말한다. 즉, 완결된 과제보다 완결되지 않은 과제가 기억에 더 강하게 남는 ‘미완성 효과’를 의미한다. 이 효과는 러시아의 심리학자 블루마 자이가르닉이 제창한 이론으로 그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다. 자이가르닉 효과는 일상생활에서도 접할 수 있다. TV 드라마나 연재만화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부분에서 ‘다음 편에서 계속’이라고 끝나는 것은 자이가르닉 효과를 활용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루어지지 않은 첫사랑이 오랫동안 찜찜하게 기억되는 현상도 자이가르닉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아래 기사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은?

2013년 7월 16일 오전 서울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에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집 앞 골목 입구에 취재진 20여 명이 건물 밖에서 대기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전 전 대통령의 경호원들이 취재진들에게( )을 넘지 않도록 통제하고 있다.

① 레드라인

② 라인아웃

③ 포토라인

④ 모노라인

   

(퀴즈2) 다음 중 A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은?

A 증후군이란 지진이나 해일 등이 일어나기 전 동물들이 이를 먼저 알고 이상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육감이나 신경이 인간보다 발달한 동물들이 지구의 자기장 변화를 미리 감지해 이상 행동을 보인다는 주장도 있고, 지진 발생을 전후해 흔들린 기체가 동물들의 뇌를 자극해 A 분비가 과다하게 발생하면 이 같은 증상을 보인다는 의견도 있다.

① 도파민

② 세로토닌

③ 멜라토닌

④ 엔도르핀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블랙박스 전략 (black box strategy)

블랙박스 전략이란 핵심 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아예 특허를 출원하지 않는 전략이다 . 기업은 핵심 기술을 보호하기위해 일반적으로 특허를 출원해 기술의 무단 도용을 막고 로열티 수입을 얻는다. 하지만 특허를 출원하면 핵심 기술이 공개되고, 이는 경쟁업체에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경쟁업체의 모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블랙박스 전략이 활용된다.

예를 들어 캐논은 프린터 토너와 잉크 탱크 등 핵심 부품에 블랙박스 전략을 적용해 이들 제품의 생산 기지를 해외로 이전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애플은 주요 신제품 개발을 감추기 위한 ‘연막작전’의 일환으로 판매하지도 않을 제품을 만드는 프로젝트에 일부직원들을 본인도 모르게 투입하기도 했다고 알려져 있다. 블랙박스 전략은 높은 기술적 진입 장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핵심 기술이 유출됐을 경우 아무런 보호 장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기술의 특성에 따라 특허 전략과 블랙박스 전략을 적절히 섞어 사용한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포토라인(photo line)은 유명인사에 대한 과열 취재 경쟁으로 인한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신문·방송사 카메라 기자들이 더이상 취재원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 취재 경계선을 의미한다.

   

(퀴즈2 정답)

밑줄 친 A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말은‘ 세로토닌’이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