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팍스 시니카 (Pax Sinica)

▲팍스 시니카는 중국이 세계 질서를 제패함으로써 세계 평화가 유지되는 상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팍스(Pax)란 라틴어로 평화를 뜻하고 시니카(Sinica)는 중국을 의미한다. 고대 로마 제국의 통치 질서를 ▲팍스 로마나(Pax Romana), 19세기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을 건설한 영국의 시대를 ▲팍스 브리태니카(Pax Britanica), 냉전 종식 후 단일 패권국이 된 미국의 치세를 ▲팍스 아메리카(Pax America)라고 칭하듯 장차 팍스 시니카가 도래할 날이 머지않았다.

최근 세계은행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이르면 2020년에 국민총생산(GNP) 부문에서 미국을 역전하고 세계 최고의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2011년 중국은 재정 위기에 빠진 스페인 국채를 대량으로 매입해 유럽의 큰 손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미국 연방정부의 셧다운(shutdown : 부분업무 정지) 사태로 기축통화로서 달러에 대한 국제사회의 불신이 높아진 가운데 중국은 자국의 위안화를 국제화하려는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다음에 제시된 단어와 연관된 인물은 누구인가?

• 고대 그리스 • 플라톤 • 3단 논법

① 피타고라스

② 소크라테스

③ 아리스토텔레스

④ 아리키메데스   

 

(퀴즈2) 다음 중 미국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바다나 넓은 평지에서 매우 강하게 돌아가는 깔때기 모양의 회오리바람을 뜻하는 용어는?

① 사이클론

② 허리케인

③ 용오름

④ 토네이도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아트바젤 (Art Basel)

아트바젤 또는 바젤 아트페어(art fair)는 매년 6월 스위스 바젤(Basel)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급 미술 장터다. 1970년 첫 선을 보인 아트바젤은 회화는 물론이고 조각, 드로잉, 영상, 사진, 설치 퍼포먼스까지 모든 장르의 미술품 중에서도 최고급·최고가 작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어‘미술 올림픽’, ‘미술 명품 백화점’등으로 불린다. 매회 관람 인원은 약 200만 명으로 국제아트페어 중 가장 많은 수준이다.

독일, 스위스, 프랑스 등 3개국이 맞닿아 있는 지리적 이점과 화상(畵商)들의 노력을 통해 아트바젤은 인구 20만 명의 소도시 바젤을 유럽 최고의 미술 도시 중 한 곳으로 이끌었다. 2002년에는 미국으로 진출해 매년 12월 ‘아트바젤 마이애미 비치’를 열고 있으며, 2013년 5월에는 ‘아트바젤 홍콩’을 발족해 3대륙에 걸친 아트페어로 확대됐다. 블룸버그가 추산한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에 출품된 작품 총액만 30억 달러(약 3조원)에 이를정도다. 최근 아시아 미술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13년 아트바젤에서는 싱가포르, 필리핀 화랑이 최초로 참여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로, 대표적인 간접추리논법인 ▲3단 논법(syllogism)의 기초를 만들었다.

   

(퀴즈2 정답)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