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일반상식 하나

 클림비 보고서 (Climbie report)

영국을 경악시킨 ‘클림비 사건’을 계기로 영국 내각이 아동 학대 방지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침을 담아 2000년 발표한 보고서다. 코트디부아르에서 태어난 빅토리아 클림비는 가난을 피해 이모할머니를 따라 영국으로 왔으나, 이모할머니와 그 남자친구에게 온갖 학대와 폭행을 당해 2000년 9살에 숨졌다. 그의 주검에는 무려 128개의 상처가 남아 있었다. 영국 정부는 클림비가 숨지기까지 아동보호기관이나 병원 및 경찰의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2년에 걸쳐 조사했으며, 의회에서만 155명의 증언을 받아 냈다.

그 결과 병원이나 경찰이 클림비를 도울 수 있었던 기회가 최소 10차례나 있었지만 모두 놓쳤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영국 정부는 이 조사를 토대로 클림비 보고서를 발표하고 기존 처벌 중심이던 아동법을 아동 학대의 예방과 조기 발견 중심으로 개정했다. 또한 지역사회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아동보호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최근 울산에서 8살 초등학교 여학생이 계모의 폭행으로 갈비뼈 24개 중 16개가 부러질 정도로 폭행당해 숨진 사건이 공분을 일으킨 것과 관련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남윤인순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울주 아동 학대 사망사건 진상조사와 제도개선 위원회’에서는 ‘한국판 클림비 보고서’를 내기로 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퀴즈1) 국가가 지출 증가나 재정 수입 감소를 수반하는 정책을 추진할 때 재원 확보 방안을 함께 마련토록 하는 제도는?

① 페이고

② 프레너미

③ 도이 모이

④ 톱다운 제도

 

(퀴즈2)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통화권이 다른 지역에서도 통신이 가능하도록 연결해 주는 서비스다.

② TV나 전화망을 통해 정보센터의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여 필요한 정보를 문자나 그림의 형태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다.

③ 이용자들이 자신이 보유한 콘텐츠를 인터넷상의 서버에 저장해 두고 인터넷이 연결된 다양한 단말을 통해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서비스다.

④ 휴대폰, 노트북, PDA 등의 휴대용 인터넷 단말을 이용하여 달리는 자동차나 지하철 안에서도 자유롭게 무선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 퀴즈의 정답은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시사/일반상식 둘

 핑크슬립 (pink slip)

핑크슬립이란 미국에서 해고 통지서를 일컫는 용어로, 20세기 초반 미국에서 해고 통지서를 분홍색 종이에 인쇄해 급여 봉투에 함께 넣어 전달하던 데서 비롯된 말이다. 미국에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1930년대 대공황 당시 엄습했던 핑크슬립 공포가 되살아났다. 2011년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시위가 확산됐을 때도 시위대는 해고를 일삼았던 금융 기관에 대한 항의의 의미로 ‘다음은 당신 차례일 수있다’라는 문구가 적힌 분홍색 전단을 들고 시위했다.

금융위기가 발생한 지 5년이 지났지만 월가를 대표하는 미국의 4대 은행이 2013년에 3만 명의 인력을 감원하는 등 핑크슬립 공포는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증권가를 중심으로 감원 바람이 거셌다. 한편, 직장을 잃은 구직자들이 인력소개소 관계자들과 함께 술을 마시며 서로를 위로하고 일자리 정보를 교환하는 모임인 핑크슬립 파티(pink slip party)는 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 붕괴로 많은 이들이 해고됐을 때 미국 전역에서 유행했다.

 

시사/일반상식 퀴즈 정답 및 해설

(퀴즈1 정답)

② 프레너미(frenemy) : ‘친구(friend)’와‘적(enemy)’의 합성어로 친구이면서도 적인 관계를 가리키는 말이다. / ③ 도이 모이(doimoi) : 쇄신을 뜻하는 베트남어로 베트남의 개혁·개방 정책을 말한다. / ④ 톱다운 제도(top down system) : 재정 당국이 정해준 예산 한도 내에서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예산을 편성하는 제도를 말한다.

   

(퀴즈2 정답)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란 각종 자료를 외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해 두고 다운로드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은 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데이터의 저장이나 처리 및 네트워크, 콘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말한다.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시사/일반상식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시사/일반상식의 달인 오픈캐스트 구독하기 클릭!<<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